백남준의 예술세계
- 최초 등록일
- 2002.12.26
- 최종 저작일
- 2002.1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들어가며
2.백남준의 일생
3.백남준의 예술세계
-헤프닝
-비디오아트
4.맞치며
본문내용
내가 그에게서 받은 인상은 현대 문명을 상징하는 TV같은 도구들과 예술과의, 도저히 어울릴 것 같지 않은 만남의 조화에서 오는 말로는 표현 못할 충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관객들을 수동적 감상자로 내버려두지 않고 참여를 이끌어내는 그의 해프닝은, 순수예술이 가지고 있는 오만함을 꼬집고 싶었던 나에게 대중과의 교감이라는 예술의 지향점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 많은 공감이 갔다.
물론 이러한 해프닝과 비디오아트라는 두 가지를 들어 백남준의 예술세계를 설명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을 듯 싶다. 하지만 해프닝과 비디오아트는 그의 예술을 이끌어 가는 원동력임은 확실하다.
해프닝은 정형성의 파격, 예술의 자유로움을 통해 우리나라의 전통적 마당놀이와 맥을 같이하는 고도의 해학과 익살을 보여주기도 하고, 굿과 같이 제의의 역할을 해 현대인의 병을 치료하고 재생력을 부여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또한 예술에 있어 관객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준다.
비디오아트는 새로운 상상력의 시도이며, 테크놀로지의 예술적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그리고 현대문명을 인간화하려는 노력을 통해 일상생활과 예술의 조화, 인간에 대한 탐구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myhome.hanafos.com/~aidee7466/html/main.html-백남준 그치열한 삶과 예술
http://www.paiknamjune.wo.to/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http://www.paiknamjunemuseum.com/html/main.htm -백남준 박물관
http://www.kcaf.or.kr/zine/artspaper92_08/19920805.htm
http://100.naver.com/-네이버 백과사전
다른 학생들 리포트 (www.happycampus.com)
백남준의 예술세계
비디오아트 & 백남준에 관해서
해프닝과 백남준의 예술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