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노인부양의식조사

*난*
최초 등록일
2013.06.11
최종 저작일
2010.03
3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연구문제
4. 연구의 한계점

Ⅱ.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조사대상
3. 조사도구
4. 자료수집
5. 자료분석

Ⅲ. 조사결과
1. 조사대상자의 특성
2. 성별에 따른 노인부양의식 관련 분석
3. 출생 순위에 따른 노인부양의식 관련 분석
4. 거주 지역에 따른 노인부양의식 관련 분석
5. 가정 월 평균 수입에 따른 노인부양의식 관련 분석

Ⅳ. 논의 및 결론

V. 참고문헌

VI. 설문지 부록

본문내용

4. 자료 수집

본 연구 대상(조사대상)은 2010년 11월 19일부터 2010년 11월 24일까지 경산시 대구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학생, 여학생 13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표본 수집 장소는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 내인 경북 경산시 소재인 대구대학교에서 배포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하여 발생된 문제점에 기초하여 설문지의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본 조사에 사용될 최종 설문지를 확정하였다. 설문조사에서 총 130부의 설문지를 통해 조사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설문조사 과정에서 구체적이고 응답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응답자가 주요 질문에 응답을 하지 않아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자료로 판단되어 3부를 제외하여, 127부(97%)를 자료로 사용하였다.



5. 자료 분석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및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SPSS(14.0) 통계처리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처리하였으며, 연구문제를 구명하기 위한 구체적인자료 처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에 의해 수집된 자료 중 표기를 잘못했거나 표기가 누락 된 것은 사례 수에서 제외하며, 사용된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항내적합치도 계수(Cronbach α)를 산출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자인 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회인구학적 특성, 가족관계, 노인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노인부양의식, 경제적, 정서적, 서비스 부양 등에 대하여 기술통계 분석(Descriptive Analysis)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알아보았다.

Ⅲ. 조사결과

1. 조사대상자의 특성

1) 조사대상자의 개인 특성
조사대상자의 특성으로 일반적 특성, 가족 특성, 노인부양의식 관련 특성으로 나누어 본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먼저, 개인적 특성으로는 성별, 출생순위, 성장지역, 전공, 가정 월 평균 수입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중에 18명의 결측 값도 측정되었다.

참고 자료

김송애(1991), “가족주의 가치관과 노부모부양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 관리학회지 여성가족부(2005)
이위환, 권용신(2005). “가족친밀감과 노인인식이 노인부양의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교육학회.
정희순(2006). “한일 양국 가족주의 가치관의 변화 연구 -노인부양의 관점에서- ”, 한국일본어교육학회.
고명자(2007). “전후 가족변동과 노인부양 문제”, 한국일본어문학회.
최연희 (2008). “노인부양의식에 관한 연구 20-30대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박영준, 송인욱(2008). “노인 부양가족의 가족갈등, 부양부담 및 사회적 지지간의 인과관계 연구”, 한국노인복지학회.
박인전, 최외선, 김애희(2008). “대학생의 낙관성과 가족통제감이 노인부양의식에 미치는 영향” , 한국생활과학회.
정희순, 안병곤(2009). “한일양국 가족주의가치관의 변화가 노인부양 의식에 미친 영향”, 한국일본어교육학회.
정순둘, 유정예(2009). “노인부양가족의 가족신념체계와 부양부담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노인복지학회.
권기갑 (2009). “대학생의 노인부양의식에 관한 연구”, 영남대행정대학원.
임정기, 홍은진, 이주연(2010). “노인부양에 영향을 미치는 가구특성 비교”,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노인부양의식조사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