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랜드오퍼스 감상문 교육학적 관점
- 최초 등록일
- 2013.06.08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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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랜드 오퍼스 감상문 교육학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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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인공 글렌 홀랜드는 심포니를 작곡할 시간적인 여유를 갖기 위해 교사라는 직업을 택하고 존 F. 케네디 고등학교에서 음악교사로 근무하게 된다. 하지만 심포니를 작곡할 시간적 여유가 나지도 않고, 수업도 오케스트라도 모두 엉망이어서 점점 마음에 꼭 맞지 않아 발칵 역정만 내게 된다. 그에게서 교직은 단순히 생계의 수단이기에 성의 없는 태도로 수업에 임한다. 그의 첫 수업시간, 딱딱한 음악 이론과 역사에 학생들은 별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오늘도 32명이나 재우고 왔어." 홀랜드가 아이리스에게 늘어놓은 푸념은 마냥 웃기에는 왠지 모를 씁쓸함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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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구조화를 형성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며, 세부사항과 단계를 기억하도록 조력하고, 꾸준히 시도하도록 격려하는 효과적인 도움을 주었다. 랭에게 필요한 요소를 안내자의 역할을 통해 잘 지원한 것이 랭에게 발판(Scaffolding)이 된 것이다.
랭에 대한 지도에 있어서 Vigotsky의 인지발달이론, 그 중에서도 근접발달영역 이론의 적용은 박자감각이 전혀 없는 흑인 학생 하나를 훌륭한 밴드부원으로 키워내는 장면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교사는 학생의 능력을 평가한 후, 학생들에게 문제해결 능력이 없다면 그들을 최대한 근접발달영역 내에 존재하도록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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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랜드의 초기 태도와 후일 변화된 태도는, 교사의 교육활동에 대한 태도는 교사의 정신 건강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는 또한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의 정신건강과도 밀접하게 연관된다는 이론과도 상통한다.
교육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제작된 영화 한편이 이렇게 많은 교육심리학적 이론을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 놀랐다. 이것은 행동의 전 영역, 아주 사소한 영역의 것까지 학생들에게는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주의와 깊은 자질을 길러야 한다는 깨달음을 던져주었다. 위에서 말했듯 교사란 인격체에 대한 고귀한 책임을 지는 고귀한 존재다. 이에 대한 자각을 결코 녹슬지 않게 이어가도록 자신을 연단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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