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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 이태준의 <해방전후> 연구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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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6.07
최종 저작일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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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태준의 생애
2. 이태준의 문학세계
3. 작품 <해방전후>
1) <해방전후>의 줄거리
2) 작품 <해방전후>의 분석
3) 한계 및 의의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930년대 작가들은 언어의 조탁과 기교에 문학적 성과를 기대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이러한 예술성을 정면으로 앞세워 식민정책에서 빚어내는 부조리와 거기에서 파생되는 우리민족의 실상을 드러냈다.
이러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1930년대 문단에서, 우리는 중요한 작가로 이태준을 들 수 있다. 그는 1930년대 구인회의 일원이었고, 그의 적지 않는 작품, 그밖의 수많은 평론과 수필집인 <무서록> 그리고 문장론의 <문장강화> 등은 문학사적 의미에서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문제로 부각된다. 그러나 이러한 문학사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월북은 그의 문학사적 평가의 공과를 심하게 굴절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1)
본고에서는 1930년대가 순수문학의 이름으로 여러가지 소설류를 다양하게 시도?확대해 나간 시기임을 고려하며, 이태준은 그시기에 어떤 문학을 통하여 자신의 세계를 표출하였는지 작품 <해방전후>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중 략>

그리고 이 소설은 해방을 맞은 지식인의 변화를 가장 단순한 차원에서 포착한 작품이다. ??한 작가의 수기??라는 부제가 드러내 주듯 작가 이태준의 해방 전후의 심경을 매우 사실적으로 그려 내고 있다. 이태준이 현과 김직원이라는 인물을 내세워 자신의 심경과 고뇌를 피력해 보이려는 이유는 아마도 과거 <구인회> 혹은 《문장》시대와 판이하게 달라진 현재의 행적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지 해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태준은 자신의 변화에 대하여 스스로도 확신을 갖지 못한 것이 아닌가 여겨질 정도로 현과 김직원의 대립을 파멸의 구조로 이끌어가고 있는 점이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명희, 『상허 이태준 문학세계』, 국학자료원 1994
유철상, 이태준 단편 소설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국문과 석사논문 1993
강진호, 이태준 문학연구, 고려대 석사논문, 1987
정한숙, 『한국현대문학사』, 고려대출판부 1982
조남현, <한국 현대문학사상 논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김윤식, <해방공간의 문학>, 《해방전후사의 인식 2》, 한길사, 1985
상허문학회, <이태준 문학 연구>, 깊은샘,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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