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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와 자연관에 대해서

*지*
최초 등록일
2013.06.06
최종 저작일
2013.06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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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자소개
2.장자 사상소개
3.장자 자연관
4.장자 자연관 핵심요약

본문내용

현대의 과학기술문명은 경제를 풍요롭게 하였고 급속한 사회발전을 유도하였지만, 자연과 생태계의 파괴를 가져왔고, 컴퓨터니 인터넷이니 하는 정보화의 물결은 우리의 사고와 가치관을 혼돈 속으로 밀어넣고 있습니다. 2400여 년 전 동양의 사상가였던 장자가 오늘날 살아 있다면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요?
1. 장자
2. 장자의 사상
‘장자’의 주요 사상은 주로 내편에 있다는 설이 대체적으로 받아들여진다.
<소요유(逍遙遊)>와<제물론(齊物論)>이 전체를 포괄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1) 소요유 : 편견과 집착에서 벗어나 노니는 자유의 경지.

<중 략>

(1) 장자의 배경사상 : 도가사상
“너무 지나치고 인위적인 것들을 강요하는 것이 순수한 자연의 덕을 잃게 만들어 오히려 혼란을 준다.”
도가사상이란 ? 제자백가의 하나로 유가(儒家)와 더불어 노자(老子)와 장자(莊子)를 대표로 중국 철학의 두 주류를 이룹니다.우주의 절대적 존재를 무(無)라고 하는 무위자연설(無爲自然說)을 주장하는 사상이다.
▶ 무위자연 [ 無爲自然 ]
; 사람의 인위적인 힘이 가해지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상태를 의미
(2) 장자의 자연관
· 장자와 도 : 장자는 도가사상을 바탕으로 도는 자연을 따른다고 하였다.
“도는 자연을 본받는다.” 라는 말은 우리 마음이 천지의 기를 느끼게 하는 것이며

<중 략>

<지락 至樂> 과 <달생 達生> 편에 보면 노나라 바닷가에 이상한 새가 오니깐 그 새를 노나라 임금이 모셔다가 연회를 베풀고 좋은 음식을 접하고 음악을 연주해주었는데 새가 물 한모금 마시지 못하고 죽더라. 그것은 사람이 자기를 기르는 방식으로 새를 길러서는 안 되고, 새는 역시 새를 기르는 방식으로 길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자연과 친화한다 했을 때 개인이 사적 자아의식을 가지고 사물이나 사태를 보거나 인간이 인간중심으로 다른 사물들을 보게 된다면 만물일체관이 깨지게 됩니다. (도가에서 늘 강조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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