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 미래사회와 조직으로 본 나의 미래
- 최초 등록일
- 2002.12.23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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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기업의 존재가 무명무실해지고 기업 간의 network 가 급속히 진행되어 그 상호 연계를 전체적으로 쉽게 파악할 수 없게 된 것처럼 개인들로 network 화되어 기호와 감성들을 쉽게 파악할 수가 없다. 과거 좌파, 우익 나누던 이분법적 사고로는 사실 접근이 불가능하다. 기업들이 과거 대량 생산 체제와는 달리 소량 다품종 다 디자인의 생산을 하고 있다. 실제적 판매는 주문 맞춤형 생산이 주류를 이룬다. 기업은 주문 맞춤 생산으로 생산의 효율은 떨어지고 생산비용의 증가로 매출 감소를 감수해야 했다. 그것을 타개하기 위한 것이 세계에서 하나 뿐인 제품 전략이다. 옛 장인 정신으로 만들었다는 등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약간은 억지스럽게 보이지만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영화에서도 마찬가지다. 일부 인간의 기본적 감정을 자극한 영화 같은 경우 드물게 성공하기도 하지만 전체 영화에 대한 다양하고 작게 분화된 수요층으로 쉽게 성공하기가 힘들다. 내가 만든 첫 영화가 소수의 매니아 층을 만들었지만 흥행할 수 없었던 것도 모든 수요층의 감성을 자극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다양한 수요층만큼이나 스토리에 대한 요구도 다양해서 내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펼쳐 나가는 것으로는 먹고살기가 힘들다. 그래서 요즘 계획중인 영화는 게임 형식을 빌려 스토리를 관객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물론 관객은 그것이 자기가 결정한 것인지 모른다. 영화 진행도중 좌석에 부착된 센서가 관객의 심박동수와 혈압, 긴장도, 흥분도를 측정하고 그것에 맞는 감정상태를 결정한 후 그 감정 상태에 맞는 스토리도 혹은 역으로 이야기를 진행하는 것이다. 문제는 한 장면에 대한 스토리를 수백 가지 만들어야 되고 스토리가 어떤 감정에 적절한지 테스트도 해야 하므로 엄청난 비용이 들 것 같다. 영화에서 이렇게 다양한 수요층이 생긴 것은 인터넷의 영향이 컸다.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지속적인 수익성의 창출은 인터넷의 장점인 상호 작용성을 충분히 활용하여 고객을 유지함으로써 이루어졌다. 따라서 유치된 고객을 분석하여 개인의 필요를 파악하며 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1 대 1 마케팅 전략의 시행이 필수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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