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이론 학습과이론, 교수이론과 방법
- 최초 등록일
- 2013.05.16
- 최종 저작일
- 2011.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3. 학습과 연습
1) 학습과 연습곡선
(1) 연습의 의미
(2) 연습 곡선
(3) 연습과 숙련
(4) 연습의 방법
2) 학습과 피로
(1) 피로의 정의
(2) 학습과 피로
(3) 피로의 원인
(4) 피로의 예방
4. 교수이론과 방법
1) 수업의 과정
(1) 수업
(2) 수업 절차
(3)학습 형태
2) 수업 모형과 방법
본문내용
(1) 연습의 의미
· 망각방지, 효과적 학습: 반복 학습 필요
· 연습: 일정한 새로운 경험, 행동의 획득을 목표로 하여 목표 도달을 위해 반복 운동과정과 효과를 포함한 전체과정
· 학습, 작업 → 느리고 거침, 부정확 → 연습 → 속도 증가, 원활, 정확 → 학습능률 향상
(2) 연습 곡선
· 연습곡선(=학습, 작업 곡선): 연습에 의한 양적변화(학습, 작업의 진보양상)을 도표로 표시
·종축: 학습 결과 ?횡축: 학습 횟수
< 연습 결과 측정 준거 >
① 작업량: 일정 시간 내 작업량 증가
② 속도성: 일정 작업량 달성 시간의 감소
③ 정확성: 학습결과에 대한 정오비율의 착오수 감소
④ 확률: 학습결과 목표에 대한 성공, 실패 비율
⑤ 작품 우열비교: 작업결과의 우수성
- 연습에 의한 학습 및 작업 성적(효과)의 향상: 학습자의 능력, 교양, 기능, 동기, 체질,
기타 작업의 성질, 곤란도, 장소 및 상황 등의 여하에 따라 여러 차이
· 연습의 고원(plateau): 시간 경과 → 능률 정체 상태
·고원현상의 원인: 동기감퇴, 포화, 피로, 행동의 고정화 및 단조로움, 곤란한 문제의 봉착
· 생리적 한계: 마지막 고원 단계 → 계속 연습 → 퇴보
ex) 운동선수들 자신의 체력과 시술의 한계 등의 이유로 선수생활 은퇴
(3) 연습과 숙련
· 학습,작업: 연습 횟수(빈도수), 학습 효과와 밀접한 관계
· 숙련(drill): 연습 계속 반복 → 몸에 자동적으로 익숙 → 빠르고 옳고 바르게 해낼 수 있게 되는 상태, 연습을 기초로 이루어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