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
- 최초 등록일
- 2013.05.07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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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요 약
Ⅱ.신약신학의 역사
Ⅲ.신약신학
Ⅳ.서 평
본문내용
신약신학은 예수님의 가르침과 사도들의 선포와 가르침의 두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두가지중 예수님의 가르침을 중심으로 살핌으로 인해 예수님오신 목적과 그 분의 생애, 가르침과 죽음과 부활을 통한 그리스도의 신앙이 어떻게 발생했는가를 알아보려 한다.
Ⅰ.신약신학의 역사
1.중세- 성경연구는 교회전통에 근거한 교리적인 가르침을 조직하고 강화하는 조직 신학에 종속 되어 있었다. 2. 종교개혁- 중세의 교부들이 비성경적 교리를 주장하였다면 16세기 종교개혁자들은 성경의 본래적 의미를 중요시하였고, 문자적 의미를 중요시 했지만 역사적 고찰은 부족함으로 인해 구약을 신약의 빛 아래에서 봤다. 3
<중 략>
유대 묵시문학은 현재의 세상이 종결되고 새로운 세상이 와야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그 나라가 이미 현재 속에 역동적으로 역사한다는 것이다. 귀신이 쫓겨 나가고 병든 자가 치유되는 것은 이미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의 통치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안식일은 창조를 기념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이 안식일에 치유의 사역을 하신 것은 병든 자가 안식일에 왔을 때 그에게 참 안식은 없다는 것이다. 안식일에 질병치유는 예수님이 선포한 하나님나라가 참 안식이라는 것을 보여줌과 동시에 그 나라가 현존하는 세상에 실재하는 것임을 보여 주는 것이다.
<중 략>
예수님의 자신의 죽음과 부활을 예고할 때 “그 사람의 아들”이라는 호칭을 사용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 사람의 아들”은 단순이 예수님의 인성을 나타내고, “하나님의 아들”은 신성을 나타내는 호칭인가? 이에 대해서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예수는 자기 자신을 메시야로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비판적인 역사비평 방법론에 의해서 주장은 올 메시야에 대해 언급한 것으로 본다. 양식사 비평 방법에 의한 카제만의 주장은 “그 사람의 아들”은 모세의 율법에 나오는 동급의 복수의 원칙(예, 눈에는 눈, 이에는 이)을 따라 되어 있었다고 본다. 전승사 비평으로는 비유사성의 원리가 적용되어 “그 사람의 아들”이 어떻게 전승사적으로 발달하였는지를 살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