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c의 인상주의 피아노 음악] Maurice Ravel 의 Le Tombeau de Couperin
- 최초 등록일
- 2002.12.18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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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Maurice Ravel (1875-1937)
"Le Tombeau de Couperin"(1914-1917)
1. 라벨의 생애와 예술
2. 라벨의 음악세계
1) 선율, 리듬, 화성, 조성
2) 드뷔시와의 비교 -공통점
차이점
3. 'Le Tombeau de Couperin'작품 배경
4. 'Le Tombeau de Couperin'작품 분석
본문내용
라벨은 프랑스 바스크 지방의 시부르 에서 태어나 생후 3개월 때 파리로 이주하였다. 때문에 라벨의 성장과 음악교육은 모두 파리에서 이루어 졌다.
그는 14세 때 파리음악원에 입학하여, 피아노 ·대위법(對位法) ·작곡 등을 공부하였다. 1889년 그의 파리음악원 입학당시 현지에서 열린 세계박람회를 통해 동양음악의 강한 영향을 받게 되었고 그 이후 1897년 Faure로부터의 작곡수업을 거치면서 라벨 자신만의 독특한 음악을 만들어내기 시작한다. 이 시기 그의 작품특징은 드뷔시의 영향에 의한 인상주의의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그는 프랑스 후기 낭만파세대와 초기 인상주의 작곡가 Gabriel Faure, Claude Debussy 등의 세대를 계승하며 독자적인 자신만의 음악을 만들었고, 고전적인 형식을 사용하면서도 새로운 음악요소들의 도입을 시도함으로써 새로운 음악장르의 개척이라는 효과를 얻기도 하였다. 고전적인 형식 위에 실험적이고 새로운 음악요소 이 두 가지 요인(要因)은 그가 일생 동안 작품을 통해 보여준 경향인데 이러한 그의 스타일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피아노 곡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1899)와 "물의 희롱"(1901)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