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낭만주의 개념과 그 정착 과정,낭만주의 발생의 원인
- 최초 등록일
- 2013.05.01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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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낭만주의의 범주
Ⅱ. 낭만주의 어원론적 고찰
Ⅲ. 낭만주의 개념과 그 정착 과정
Ⅳ. 낭만주의 발생의 원인
Ⅴ. 낭만주의의 특징
Ⅵ. 시의 개념
Ⅶ. 국가별 낭만주의 문학
Ⅷ. 나라별 낭만주의 작품
본문내용
문학사상 낭만적(romantic) 혹은 낭만주의(romanticism)라는 말처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어 온 용어는 없을 것이다. 낭만주의의 개념정의의 역사는 바로 [오류의 역사]라든지, [가장 바람직한 낭만주의 개념 정의는 정의를 내리지 않는 것]이라는 등의 역설이 생겨날 정도였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러브조이는 “낭만주의라는 용어는 오늘날 그 자신 너무 많은 뜻을 의미해 왔던 까닭에 결국은 아무 것도 의미하지 못하는 말이 되어버렸는데” 그것은 이 운동이 각 나라에 따라 다르고, 그 자체가 복합적인 사상으로 혼합되어 있으며 설령 이 들에 공통점이 있다 하더라도 명백하게 드러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중 략>
먼저 낭만주의자들은 시간적인 관점에서 현재가 아닌 과거를 동경하였다. 그들은 과거에 대한 동경의 대상으로 신화 세계와 원초적 자연, 중세의 왕국 등을 들었다. 다음으로 낭만주의자들은 공간적인 관점에서는 먼 이국을 지향하였다. 신비로운 동양과 원시 자연 상태의 장소 등은 그들에게 동경의 대상이 되었다. 슐레겔(F. Schlegel)은 동양에서 최고의 낭만적인 것을 찾아야 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낭만주의의 동경은 내면적인 관점에서는 사랑의 표현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표현은 무한한 것을 지향하는 그리움 등으로 나타난 것이 대부분이었지만 일상에서는 인간에 대한 사랑이나 우정을 통해서도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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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호레이스 월폴(1717~1797) : 스트로베리 힐, 영국 트위큰햄
월폴은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스트로베리 힐을 증축하면서 그 건물을 완전히 ‘고딕화’하였다. 불규칙적인 형태에도 불구하고 이 건물은 외벽의 처리에서 운치와 평면성을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실내에서는 마치 종이 냅킨으로 장식한 듯한 섬세함이 드러난다. 고딕 분위기가 매력을 줄 수 있었던 것은 그것이 다분히 신기하게 여겨졌기 때문이다. 중세의 낭만적인 전설이나 로코코풍의 장식에 돌연 나타났던 중국적인 요소와 마찬가지로 고딕 양식은 바로 그런 신기함 때문에 새롭게 해석되기도 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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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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