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향소설
- 최초 등록일
- 2013.05.01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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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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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향의 개념
2. 전향소설이 등장하게 된 배경
3. 작가 김남천
4. 과 작품 줄거리
5. 과 작품해설
6. 각각의 인물들이 가지는 의미
7. 계몽정신의 줄기에서의 경영과 맥
8. 김남천의 전향소설이 가지는 의의
9. 과 의 한계
본문내용
1. 전향의 개념
일반적으로 전향이란, 협의로는 공산주의자가 공산주의를 포기하고 다른 사상이나 생활로 회귀하는 개념과 이보다 더 넓게는 진보적 합리주의 사상을 포기하는 전향, 그리고 광의로는 사상적 회전현상 일반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그 중 한국에서는 첫째의 경우에 해당한다.
이러한 전향에 관한 일반 개념을 국내에 들여와 소설에 처음 적용, 사용한 것은 임인식이다. ‘최근 소설이 주인공’에서 그는 전향소설을 “현재의 인물에겐 지나치게 화려한 과거를 가진 인간들의 고뇌로 일관된 문학”으로 보고 있다.
<중 략>
=>문단 내의 자중지란과 더불어 객관 정세의 악화로 인해 카프는 1935년 해산된다. 이는 카프문예운동의 세계관 확립과 그것을 바탕으로 조직적인 문화운동을 할 수 있었던 구심체가 소멸했음을 의미한다. 때문에 조직을 매개로 한 문예운동은 가능하지 않게 되고 개인적인 모색과 실천만 남게 된다. 이러한 새로운 모색은 우선 자기점검 내지 자기고발을 시발점으로 해서 출발한다.
=>는 피험자인 아내를 매개로 자아점검이 이루어진다. 주인공 남수는 6년 동안의 감옥살이를 하고 출옥 후 3년이 넘게 이렇다 할 생활 방도를 찾지 못하고 있는 전향자이다. 전향에서 오는 좌절감 때문에 매사에 소극적인 그는 어느 날 준호와 아내 사이의 치정 관계를 문제 삼는다. 자신보다 모든 면에서 적극적인 준호는 자기와 비교될 수 없는 커다란 존재로 보이고 그 만큼 자신의 모습은 왜소하게 만들어 보인다. 이러한 소심증과 의처증으로 인해 부부싸움을 하게 된다. 이 때 아내인 정숙은 남편인 남수를 철저하게 비판함으로써 전향자 내면에 숨겨져 있던 가면을 벗기게 된다.
참고 자료
김남천 전향소설연구/ 김용선 [학위논문(석사): 국어교육학]
1930년대 후기 한국 전향소설 연구/ 金寅王 [학위논문(박사): 현대문학]
김남천 전향소설 연구/ 권인근 [학위논문(석사): 국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