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신학 강의노트
- 최초 등록일
- 2013.04.28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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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바울 신학> 강의 노트. (중간고사준비. 2002. 10. 16 수)
문제 1) 바울의 역사적 위치
불투만
바울의 역사적 위치는 그가 헬레니즘 계의 그리스도교 영역에 서 있으면서 헬레니즘 계 공동체의 케리그마에 작용한 신학적 주제들을 신학적 사상으로 명백히 했다는 사실에 의해 특징지을 수 있고 그가 헬레니즘 계의 케리그마에 숨겨진 문제들을 지각하고 그것들에 결정을 내렸으며 그렇게 하므로서 우리의 사료들이 판단을 허락하는 한에서 그리스도교의 신학을 창건한 자가 되었다는 사실에 의해 특징지을 수 있다. 고향이 길리기아 다소였던 바울은 헬레니즘계의 유대교 출신이다. 그의 편지들로 미루어 여기서 처음에 랍비의 구약성서학으로 교육을 받았음이 분명하다(행22장 3절) 예수의 역사적 제자가 아니었던 그는 헬레니즘 계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케리그마를 통해 그리스도교의 신앙을 얻었다. 그의 회심은 그를 헬레니즘 계 공동체에 인도했고 선교자로서 헬레니즘 지역에서 활동했다. 얼마 안 가서 그는 다른 헬레니즘 계의 선교자로서 , 즉 그를 동역자로 안대옥에 불러들인 바나바와 공동으로 일을 펴나갔다. 그는 바나바와 함께 ‘사도회의’에서 팔레스틴계 초대교회에 대해 헬레니즘 계의 그리스도교를 대표했다. 그리고 그와 함께 이른 바 제1차 전도여행을 계획했다. 그는 회심 후에 예수의 제자들 및 예루살렘 초대교회와의 접촉을 예수의 인물됨과 활동에 관해 배우려는 목적으로 시도하지 않았다. 그는 오히려 갈라디아서 1-2장에서 그가 그들에게 예속되어 있지 않음을 역설하고 있다. 사실 그의 서신들은 예수의 역사와 선포에 관한 팔레스틴 전통적 영향의 어떤 흔적도 거의 전하지 않는다. 그에게 중요한 예수의 역사는 오로지, 예수가 유대인으로 율법하에 나서 살았다는 것과 십자가에 처형되었다는 것뿐이다. 그가 그리스도를 모범 인물로 지시할 때 생각한 예수는 역사적 예수가 아니라 先在者 즉 하늘의 그리스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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