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정의,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범주,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교육목적,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문학토의,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디지털수용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4.26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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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정의
Ⅲ.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범주
1. 감정
2. 연계
3. 요약 및 회상
4. 해석
5. 예측
6. 비평
7. 판단
Ⅳ.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교육목적
Ⅴ.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문학토의
Ⅵ. 독자반응(독자반응이론)의 디지털수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반응중심 문학교육을 한다고 할 때, 문학 텍스트를 읽고 그것에 대한 반응을 지도할 수 있는 적절한 교수 방법과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여러 가지 방법이 가능하겠지만, 본고에서는 앞으로 문학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이 많은 토의학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물론 반응중심 문학교육은 미술 활동과의 연계, 역할극 활동 등 다양한 학습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그렇지만 현재 문학 수업의 주류를 차지하는 것은 구두 담화이며, 앞으로도 문학 수업의 주류를 차지하는 방법은 구두 담화를 통한 수업이 될 것이므로, 토의학습을 통한 반응중심 문학교육을 논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또 토의학습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이 비판받는 점 중의 하나인 학습자들의 무정부적 해석이나 반응의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학습 방법으로서, 특별히 반응중심 문학교육에서 논의될 가치가 있다고 본다.
<중 략>
활자 뉴스 미디어에서 디지털 이미지 기술을 사용한 지가 20년 이상 되었다. 이제는 더 이상 역행할 수 없는 역사적인 조류가 되어버린 디지털 이미지 기술은 포토저널리즘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디지털 이미지 조작이 독자들 사이에서 높은 수용률을 기록할 수 있지만 결국 독자들의 외면을 받을 수 있다는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언론사에서 얼마나 디지털 이미지 기술을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대중으로부터 신뢰받고 있는 포토저널리즘의 장래 존망이 상당부분 결정될 것이다. 이는 미디어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임에 틀림없다.
본 연구의 결과는 포토저널리즘에 있어서 독자의 신뢰와 기대에 관한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사진을 보는 사람들은 이를 현실로부터 추출된 완벽한 사실로서 받아들일 수밖에 없지만 사진에서의 디지털 기술의 도입은 사진의 변형 가능성을 증대시켜, ‘정말 믿을 만한 사진인가’라는 윤리적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기술은 발달했지만 신문과 시사 잡지의 주요 목표가 독자들에게 최신의 그리고 사실에 근거한 뉴스와 특집을 제공한다는 데는 변함이 없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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