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가사][가요][서사시][평시조][엇시조][사설시조][연시조][동시조]시조의 개념, 시조의 역사, 시조의 종류, 시조의 형식, 시조의 내용, 시조의 표현, 시조의 전개
- 최초 등록일
- 2013.04.26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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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조의 개념
Ⅲ. 시조의 역사
1. 고대 시조
2. 현대 시조
Ⅳ. 시조의 종류
1. 평시조(平時調)
2. 엇시조(時調)
3. 사설시조(辭說時調)
4. 연시조(連時調)
5. 양장 시조(兩章時調)
6. 단장 시조(單章時調)
7. 동시조(童時調)
Ⅴ. 시조의 형식
Ⅵ. 시조의 내용
1. 이별
2. 자연
3. 도리
4. 교훈
Ⅶ. 시조의 표현
1. 직유법
2. 은유법
3. 활유법
4. 기타
1) 도치법
2) 영탄법
3) 비교법
4) 반복법
5) 대조법
Ⅷ. 시조의 전개
1. 사대부의 시조
2. 기녀의 시조
3. 서민층의 시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윤제는 조선후기 시조 문학의 시대를 구분을 선조 임진왜란 - 경종대까지를 발전시대로, 영조 - 고종 갑오경장까지를 반성시대로 분류하였고, 발전시대의 시조문학은 학자의 역영, 당쟁 당쟁상심가, 兵亂 義士의 충의가, 고산의 영언, 왕실의 음영의 4항으로 분류하였다.
발전시대에서 학자의 역영에는 상촌 신흠, 노계 박인로, 사촌 장경세, 백사 이항복, 선원 김상용 등의 작품들을 설명하고 당쟁상심가에는 漆室 이덕일의 작품, 병란 의사 충의가에는 이순신, 효종(당시 봉림대군), 이정환, 김상헌, 이병한, 홍봉서의 작품, 그리고 고산 윤선도를 항을 따로 분류하였다. 반성시대에는 산문학의 대두와 실학의
<중 략>
1. 평시조(平時調)
초 중 종장이 각 15자 내외, 총 45자 내외의 단형 시조(短型時調)이다.
2. 엇시조(時調)
평시조보다 초 중장 가운데 어느 한 장이 자수(字數)가 무제한으로 길어지고 종장에는 그다지 변화가 없는 중형시조(中型時調)를 말한다.
3. 사설시조(辭說時調)
평시조보다 초 중장이 제한 없이 길고 종장도 어느 정도 길어진 시조. 사슬 시조라고도 하는 장형 시조(長型時調)이다.
4. 연시조(連時調)
한 제목 밑에 여러 수의 평시조를 엮어나간 시조. 맹사성(孟思誠)의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중 략>
평시조의 형식이 파괴되면서 사설시조의 새로운 형식이 배태되는 시조시의 획기적인 번화가 일어났다. 金天澤 등의 전문가객들이 가객활동을 하면서 시조 창작에도 힘썼으나 상층지향성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범속하고 관념적인 문구나열에 그친 것들이 많다. 다만 김 수장의 경우는 사대부 풍류에 연연하지 않고 하층민의 풍류를 고양시키고자 한 인물로서, 김 천택이 전혀 대단치 않았던 사설시조를 스스로 짓고, 자기 가집에다 실어 전하고 있다. 그러나 김천택이 지녔던 사설시조관의 한계를 넘어선 점은 살 만하나, 풍류객으로서의 허장성세외에는 작품상으로 살만한 점은 별반 없다.
참고 자료
김인숙(2009), 시조의 문학치료학적 연구, 경북대학교
김두삼(2011), 현대시조의 정체성 연구, 동의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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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병상(1995), 조선후기 시조의 전개와 변모양상, 우석대학교
조유영(2006), 17세기 시조의 전개와 변모 양상, 경북대학교
차일룡(1991), 국어교과서 소재 시조의 분석, 경희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