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라클레토스(성령의사역)
- 최초 등록일
- 2013.04.16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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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παρ κλητο 의 의미
2. παρ κλητο 의 사상적 배경
3. 요한복음에서 예수와 성령의 관계
4. παρ κλητο 의 사역(기능, 역할)
5. 요한복음에서 성령론의 공헌
본문내용
성령의 사역
(Mission of The Parakletos)
요한복음은 성령을 아주 독특하게 παρ κλητο 라고 부른다. παρ κλητο 라는 이름자체가 어디서 나왔느냐? παρ κλητο 의 사역과 역할에 대해서는 예수의 고별사에서 잘 설명이 되어있다. 여기에서 어떤 종교사적 배경과 전승사적 배경을 말해주고 있다. 신약의 성령론 전체에 대한 요한복음의 특수공헌은 바로 성령을 παρ κλητο 라 하고 그의 역할을 예수의 고별사(14장-17장)에서 드러난다.
성령은 παρ κλητο 로서 예수가 떠난 후 하나님으로부터 제자들에게 오시는 영인데 예수가 요구해서 하나님이 보내는 것으로 되어
<중 략>
(5) 유대교의 지혜문서에서의 지혜사상
하나님으로부터 와서 또는 하나님으로부터 보냄을 받아서 하나님의 백성과 더불어 그 분 안에 내주하면서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사는 지혜로운 자 또는 의인이 되도록 한다는 지혜사상도 요한복음의 παρ κλητο 의 배경을 이루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다.
이렇게 여러 가지로 생각을 해보나 어느 하나 이 종교사적 배경의 하나를 꼭 집어서 이것이 요한복음의 παρ κλητο 의 사상의 배경이라고 그렇게 말할 수 없다. 지금까지 이야기한 구약과 유대교의 서너 가지 신학들이 παρ κλητο 의 사상의 배경을 이루나 이것들이 다
<중 략>
그래서 이런 요한복음의 παρ?κλητο??사상은 삼위일체론적인 신 인식에 있어서 결정적인 공헌을 하는 그런 교리이다. 그러므로 제일 처음 요한복음은 성령에 대한 사도적 전승을 그대로 이어 받아 사도적 성령 사상의 연속으로 중요한 교리적 발전이라 볼 수 있다.
요한복음에 παρ κλητο 사상이 사도적 전승의 연장선상에서 이루어진 것으로써 ①구약에서부터 내려오는 성령론의 마지막 교리적 전개 과정의 귀착점이다. ② 동시에 삼위일체론으로 영원히 존재하시는 하나님의 자기 계시의 마지막 귀결점이라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준 아주 귀중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