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소유의 종말
- 최초 등록일
- 2002.12.15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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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소유의 종말의 다양한 영역과 의미
2.자세히 살펴본 하이퍼 자본주의시대와 예
3.결론
본문내용
일상생활에 없어선 안될 의, 식, 주를 비롯하여 인터넷, 신용카드, 휴대폰, 리스판매, 다양한 서비스 등 우리 삶에 깊숙이 자리잡은 생활방식들을 살펴보자면 '소유'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다. 진정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것들은 몇 개나 될까? 맨몸으로 세상에 와서 맨몸으로 돌아가는 것이 인생이라던데, 그 맨몸인들 우리의 소유일까? 닷컴세대의 파편화, 늘어가는 동호회, 클럽 등은 접속시대에 새로운 인간 관계를 보여주는 것이다. 자본주의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판매와 구매' 즉, 상품의 교환이라는 도식이 과연 하이퍼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을 표현해 줄 수 있을까?
리프킨에 의하면 재산의 역할이 급격히 달라지고 있다.(pp.9) 시장은 네트워크에 자리를 내주며 소유는 접속으로 바뀌는 추세다. (pp.11) 업그레이드 된 자본주의, 하이퍼 자본주의 시대이다. 지구 전역으로 뻗어있는 통신망을 거느린 다국적 미디어 기업은 세계 곳곳에서 지역 고유의 문화 자원을 캐내어 문화상품과 오락으로 재포장한다.(pp.15) 제품 생산이 경제 활동의 가장 중요한 형태였던 산업시대에는 재산을 소유하는 것이 물리적으로 생존하고 번영하는 데 중요했다면, 문화생산이 경제 활동의 지배적 형태로 뿌리내리는 새로운 시대에는 사람의 정신에 자양분을 제공하는 문화적 자원과 체험에 가급적 많이 접속하는 것이 재산을 소유하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하다. 문화생산은 더 많은 인간의 활동을 상업부문으로 끌어들이는 것을 핵심적 사명으로 삼아온 자본주의 생활방식의 마지막 단계라 할 수 있다.(pp.16) 인간문화의 상품화는 고용의 성격에도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접속의 시대에는 소프트웨어나 로봇이 농업, 제조업, 서비스 부문에서 인간의 노동을 점점 대체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