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의 언약
- 최초 등록일
- 2013.04.10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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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1
A. 성경신학과 조직신학 1
B. 언약이란 무엇인가 3
C. 구약성경상의 언약 4
D. 언약과 계약 5
Ⅱ. 본론 6
A. 모세 언약(계약)의 배경 6
B. 모세 언약(계약)과 히타이트 조약과의 비교 7
C. 모세 언약(계약)의 성격 8
D. 출 19:3-8에서 나타나는 이스라엘의 위치 9
E. 모세 언약(계약)의 특징 10
F. 아브라함언약과 모세 언약(계약)의 비교 11
Ⅲ. 결론 14
본문내용
성경신학과 조직신학은 과연 어떤 관계성을 가지고 있고, 어떤 관계성을 가져야만 하는가? 이 문제를 심각하게 고찰해 보는 것은 성경신학을 하는 분들에게나, 조직신학을 하는 분들에게나, 또 그 모두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서 목회와 설교에 반영해 보려고 하는 목회자들에게 다 유익할 것이다. 이 두 분야의 관계는 성경신학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상당히 다르게 이해될 것이다. 흔히 성경신학이라는 용어와 학문 분과의 창시자로 인정되는 가블러(Johann Philipp Gabler, 1753-1826)나1 그를 따르는 합리주의적 성경신학자들은 성경신학과 조직신학의 관계를 대립적인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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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말은 독특한 표현으로 백성이라는 말과 복합되어 나의 기업의 백성이라는 표현으로 신명기에서 여러 번 발견된다. 사전을 보면 이 단어는 “값진 재산” “독특한 보화”를 뜻하는데 영어 번역은 일반적으로 70인 역에 따라 내 자신의 소유로 하나님께서는 이 언약의 전조를 출 4:22~23에서 보여주시는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나의 장자라고 표현하신다. ‘세굴라’라는 단어가 구약성경에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대상 29:3과 전2;8 그리고 말3:7에서 사용되고 있다. 특히, 말3:17에서는 주를 경외하는 자들이 하나님께 속하였고, 그의 특별한 소유가 된 자들로 묘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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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신적인 성실성을 선언하는 새로운 기회로 삼는 것이다. 아브라함 언약과 모세 언약(계약)은 그 구조적인면에서 어느 정도 연관성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모세 언약(계약)은 먼저 세워진 아브라함과의 언약관계에 그 근거를 두고 체결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는 말이다. 아브라함 언약은 모세 언약(계약)이 세워진 후 그 기능을 실제로 계속 하였다. 모세 언약(계약)을 배경으로 아브라함 언약이 성취 되었다. 하나님의 언약들 특히 아브라함과 시내 산에서의 언약은 주제에서도 연관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 주제의 연관성은 하나님이 그의 백성과 관계할 때 언약의 중심을 이루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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