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문학에서의 시공간-용의 아이들 5장 요약 및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3.04.07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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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공간이 판타지에만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옳지 않다. 단지 판타지의 시공간이 특히 선명하게 보는 이유는 판타지의 시공간이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판타지 서술에서는 시간과 공간의 관계가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다른 장르보다 더 두드러져 보이고 집어내기가 쉬운 것이다. 아동 텍스트의 모든 장르와 타입은 독특한 시공간 형태를 가지고 있다. 아동 도서에서의 몇 가지 흥미로운 시공간 논의를 하고자 한다.
목차
Ⅰ. 시공간이란?
1. 기호적 사인
가. 일급 아이콘화
나. 이급 아이콘화
2. 판타지의 시공간
3. 고전적(서사적) 시공간
4. 근접문학의 시공간
5. 복잡 미묘한 아동 도서
6. ‘사실적’ 서술에서의 이차적 시공간
7. 역사소설과 회고소설
8. 그림책
9. 토베 얀손의 시공간
10. 알란 가너의 시공간
11. 우리 시대의 특성
본문내용
① 전래 동화와 판타지, 남성 텍스트와 여성 텍스트, ‘수준 높은’ 책들과 근접 문학, 역사소설과 회고소설 사이의 구별을 통해 이 점을 밝히려고 노력함.
② 텍스트를 ‘판타지’와 ‘사실주의’로 나누는 전통적인 카테고리 분류법은 그 양쪽에서 비슷한 시공간들이 발견될 때 의문이 제기될 수 있음.
③ 아동 문학에서의 시간-공간 관계의 발전은 서술 구조가 점점 더 복합적으로 되어간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줌: 연대기적 사건을 갖는 비교적 단순한 서사 이야기의 구조에서부터 우리 시대의 혼돈스러운 존재를 적절하게 반영하는 시간과 공간 관계의 뒤얽힌 네트워크로 변화해 옴.
④ 장르의 혼합 현상은 시간과 공간의 구축에 영향을 미침.
⑤ 키노타입(=새로운 이미지)은 아동 도서의 현대적 시공간을 설명하는 데 기여함.
⑥ 특정 작가의 시공간은 더욱 선명하게 드러남.(토베 얀손, 알란 가너)
< 중 략 >
10. 알란 가너의 시공간
알란 가너는 지도에서 발견할 수 있는 실제 장소와 마술적인 이차적 세계를 결합시킨 몇 안 되는 작가 중의 하나이다. 가너 자신이 태어나고 자라서 아직도 살고 있는 극히 제한된 구역에서 사건이 이루어진다.
가. 가너의 처음 두 소설들, 『브리싱어멘의 신비한 돌』과 『곰라트의 달』은 평범한 경치 한가운데 있는 거대한 절벽인 알더리 에지와 관련되어 있다.『브리싱어멘의 신비한 돌』에 나오는 가너의 시공간은 마술적인 분위기이며 경치 묘사는 아주 세심해서 관광객용 지도를 보고도 사건을 따라갈 수 있다. 가너의 책에 나오는 마술 세계는 실재 세계 위에 기획되어 있으며, 두 세계 사이의 경계는 실질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나. 『엘리도어』는 맨체스터 교외에 있는 폐허가 된 교회에서 시작되는데 이 배경은 폐허가 된 코벤트리 성당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다.『레드 시프트』는 시간의 연속성과 모든 종류의 시간이 동시에 존재함에 대한 소설이다. 이 주제에 대한 실마리는 실제 풍경과 직접적 교류와 일치하고 있다.
라.『돌 책』 4부작은 표면적으로는 가너 일가의 몇 세대에 관한 사실적인 이야기로 리얼리즘의 승리라고 찬양되지만 일상 생활적인 리얼리즘이라고 보는 시각은 잘못이다. 예술가로서의 가너가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모든 것, 신비와 전설, 제의와 어린 시절의 풍경들로 인해 현실의 풍경과 마술 세계의 풍경이 뒤얽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