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천명사상
- 최초 등록일
- 2013.04.06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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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어수업에서 공자의 관한 사상과 정치에 관하여 작성된글입니다.A+받은자료입니다.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자의 시대적 배경- 천하무도
2. 천(天)이란
3. 천명(天命)
4. 공자의 천명관
5. 공자의 천인합일
6. 유가의 천명사상
7. 천명에 의한 정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 중 동양의 으뜸가는 경전이 바로 <논어(論語)>이다. <논어>는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 및 일본에서도 으뜸으로 쳤던 경전(經典)이었으며 오늘날에도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동양의 대표적 고전이다.<논어>는 한마디로 추려 말하면 공자(孔子)의 언행록(言行錄)이다. 제자들과의 문답(問答)도 많이 끼여 있으나 그것도 넓은 의미에서 공자의 언행의 일부다.수천년간을 두고 동양의 정통(正統)의 자리를 지켜온 유교(儒敎)는 제 一의적으로 신(神)에 대한 신앙을 주장하는 그리스도교와는 달리 인간 정신(精神)의 계발과 앙양을 더욱 중요시하고 있다. 유교도 중국 고대의 천도사상(天道思想)을 높이고 그 궁극적 정신계발의 경지에 가서는 종교적인 차원에까지 올라간다고 하겠다. 그러나 유교에서 제 一의적으로 내세운 가르침은 어디까지나 현세적 존재로서의 자기의 인격적 수양이다.
<중 략>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접적으로 사람들이 도덕적 실천을 하게 되는 동기는 두려움이다. 공자가 천명을 두려워해야 한다고 한 것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공자는 여기에 머물지 않고 인간의 본질이라는 측면에서 누구나 원하기만 하면 사람다움을 이룰 수 있다고 하였다. 사람들이 천인합일을 실현하지 못하는 것은 욕망 때문이고 무지하기 때문이다.
공자의 「지명」은 운명에 순응하는 것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곧 공자는 한편으로 천명에 순응할 것을 이야기하고, 한편으로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을 이야기하였다. 이것은 그 사상의 모순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공자의 천명은 인간의 도덕적 실천을 강조하는 것이고, 그 도덕이라는 것은 기존의 사회질서를 특히 제도적 장치들을 긍정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모든 문제를 개인적인 문제로 귀결시키고, 제도적 개혁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따라서 항상 지배자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해석될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하였다.33)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