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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에서의 이방인선교-바울과베드로를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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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4.04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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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제 1절 연구동기와 목적

제2장 사도행전에 나타난 베드로의 선교
제1절 베드로의 이방선교
제 2 절 베드로의 이방인 선교 모티프와 신학적 메시지

제3장 사도행전에 나타난 바울의 선교
제1절 바울의 선교동기
제2절 바울의 선교여행
제 3절 바울의 선교 동기와 신학적 메시지

제 4장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제 1절 연구동기와 목적
이 논문은 사도행전에 나타난 베드로와 바울의 선교활동에 관한 본문을 분석하여 베드로와 바울의 초대 교회 안에서의 위치와 선교의 성격을 규명하여 누가가 드러내고자 하는 신학적 메시지를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1세기 중반은 교회공동체가 아직 유대교의 큰 틀 안에 있을 때였기 때문에 베드로와 바울의 이방인 선교는 유대 특수주의에서 구원보편주의로 전환되는 초기 기독교역사의 중요한 단계를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세계를 향한 복음이라는 큰 비전을 갖고 있는 누가는 사도행전을 통해 초대교회 두 지도자의 회심 사건을 부각시킴으로 해서 초기 기독교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으로 삼고 있다. 사도행전 9장의 바울의 회심, 그리고 10장의 베드로의 회심이다. 바울의 회심은 그리스도인들을 핍박하던 유대인 사울이 그리스도인이 되는 사건이며, 베드로의 회심은 유대특수주의에 사로잡혀 있던 유대-그리스도인 베드로가 구원 보편주의에 입각한 세계교회 그리스도인으로 변하는 사건이다.박웅천, 「세계를 향한 복음」(서울: 한국성서학, 1997), 30
그 당시 이방인 문제 대한 견해 차이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 사이에서도 나타났는데, 대체로 귀족적이고 사제적인 경향을 띤 사두개인들은 유대인들의 인종적 순수성을 흐리게 할 이방인 개종자들에 대하여 부정적인 입장을 취한 것과는 반대로 신학적으로 윤리적 유일신관을 지향하는 바리새인들은 모든 사람을 우상으로부터 참 신이신 여호와께로 인도하는데 관심을 가져서 이방인 개종자들에 대하여 긍정적인 입장을 취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박채홍, “사도행전에 나타난 베드로의 선교에 관한 연구.” 천안: 호서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2007
이러한 갈등은 초기 기독교 안에서도 발견된다. 예루살렘 공동체 안에 히브리 파(Hebraists)와 헬라 파(Hellenists)의 갈등이다 여기서 히브리파는 아람어를 말하는 유대인을, 그리고 헬라파는 그리스어를 말하는 디아스포라 출신 유대인을 가리키는 말로 추정된다.E. Haenchen, 「국제성서주석사도행전(Ⅰ)」이선희, 박경미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4), 401.

참고 자료

김동수, 「사도행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서울: 두란노 아카데미, 2003.
김득중, 「사도행전연구」서울: 나단출판사, 1994.
리처드 N.롱게네커, 노상국역,「바울의 선교와 메시지」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2.
박웅천, 「세계를 향한 복음」서울: 한국성서학, 1997.
박윤선, 「성경주석 사도행전」서울: 영음사, 1981.
박형용, 「주해 사도행전」서울: 성광문화사, 1995.
야콥예르벨,『사도행전의신학』윤철원역, 서울:한들출판사, 2000
유상현, 「사도행전연구」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0.
이대섭, 「초기 기독교의 역사적 배경」, 서울: 성광문화사, 1986.
전경연.「원시 기독교와 바울」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3.
A. T. Robertson, 「신약원어해설: 사도행전」서울: 요단출판사, 1981.
박채홍, “사도행전에 나타난 베드로의 선교에 관한 연구.” 천안: 호서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2007
배갑수, “사도행전에 나타난 바울의 선교에 관한 연구”, 천안: 호서대연합신학전문대학원 2007
서용원, “누가-사도행전에 나타난 성령이해” 천안: 호서대연합신학대학원, 2002
박흥순, “사도행전의 첫 이방 기독교인에 관한 연구”「신약논단」제 16권 3호 pp.891~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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