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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컴퓨터는 현대인의 삶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고 있는데 이러한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예방교육방안을 제시하시오.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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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4.03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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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
2. 컴퓨터 영역의 구성방법(예방교육방안)

본문내용

1.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 흥미영역의 교육적 효과에 대하서는 학자에 따라, 발달영역에 따라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서로 상반되는 연구결과로 보고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볼 때, 초기보다는 그 교육적 효과가 더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1) 미국 스탠포드대학 Bing nursery school 에서는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흥미영역을 설치하고 기본적인 공간개념, 읽기 준비를 지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한 결과, 실시 이전보다도 공간개념을 습득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고 보고하였다.
(2) Muller와 Perlmutter(1984)는 4세 유아를 대상으로 5주간 동안 자유놀이 시간에 컴퓨터를 제공한 후, 5주 이후부터는 퍼즐을 제공했을 때, 컴퓨터영역이 퍼즐영역에서보다 함께 참여하기, 나누기, 교대하기 등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3) Lipinski와 Shade 및 Waston(1984) 등은 4세 유아를 대상으로 컴퓨터 영역에서 협동 , 돕기, 칭찬, 상호작용 시도 등의 친사회적 행동과 신체적 공격, 언어적 공격, 비언어적 공격, 사물 공격 등의 반사회적 행동 및 도움 청하기 ? 컴퓨터 바라보고 있기, 성인과 또래에게 이야기하기 등의 중립적인 행동과 같은 사회적 행동의 종류와 발생 빈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컴퓨터가 유아의 사회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었으나, 컴퓨터 영역에서 더 많은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것도 아니라고 보고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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