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켈란젤로와 팔라디오의 건축적 특징 및 작품 설명
- 최초 등록일
- 2013.04.02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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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켈란젤로
2. 라우렌찌아나 도서관(플로렌스, 1524년경 착공)
3. 카피톨린 언덕 (캄피돌리오 언덕, 로마, 1539년경 설계)
4. 미켈란젤로의 피에타상
5. 팔라디오의 고전주의 측면에서의 건축
6. 팔라디오의 건축 사서
7. 팔라디오의 주요 건축물과 형태
8. 팔라디아니즘
본문내용
미켈란젤로 부오노로티(Michelangelo Buonarroti 1475 -1564) 는 1475년 아버지 로도비코와 어머니 프란체스카 사이에서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10세때 피렌체 시내 프란체스코 울비노 학교에 들어가나 학교 공부보다 지옷토나 마사치오 그림을 모방해 스케치하는 것을 좋아했다. 그의 부친은 그들 가문에서 예술가가 나온다는 것을 가문의 수치라 여겼기 때문에 못마땅해 했다. 13살때 부친의 반대를 무릅쓰고 미켈란젤로는 피렌체의 도메니코 기를란다이오 문하에서 3년간 도제 수업을 받았다. 기를란디오는 그 당시의 부유한 피렌체 시민 계급의 생활을 명쾌하고도 매력적으로 표현해준 화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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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젤로(1475-1564)는 그의 나이 25살 때에 이 작품을 완성하게 되었다. 이 작품은 피렌체에서 보관중인 다비드상, 그리고 로마 성베드로의 쇠사슬 성당에서 보관중인 모세상과 더불어 그의 3대 작품에 들어간다. (피에타란 `자비를 베푸소서.`라는 뜻임). 이 상은 미켈란젤로의 작품 중 유일하게 그의 서명을 남긴 작품이기도 하다.
돌아가신 예수님을 무릎에 안은 성모님의 얼굴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아들 예수님의 나이에 비해 너무나 젊은 모습으로 표현되어 있다. 이렇게 성모님의 얼굴이 젊게 표현된 이유를 미켈란젤로의 제자였던 아스카니오 카우디비가 그의 스승에게 물었을 때, 미켈란젤로는 이렇게 대답했다고 한다.
<중 략>
17세기 초에 이니고 존스가 팔라디오 양식을 도입한 뒤 1세기를 거쳐, 18세기 전반에는 의식적이고도 대대적인 팔라디아니즘의 운동이 일어나, "팔라디안 스타일"에 의한 컨트리 하우스의 유행과 같은 현상이 생긴 것이다. 이와 같이 시대를 넘어 팔라디오가 커다란 영향력을 가질 수 있었던 이유로는 그의 많은 작품이 하나의 지방에 정리되어 있었고, 그 모든 것이 고르게 갖추어져 있는 것을 우선 들 수 있다(그것들은 베네토 지방의 전원에 산재해 있는 빌라, 비첸차 거리에 세워진 팔랏초(저택 건축)와 공공 건축, 그리고 베네치아에 집중적으로 세워진 종교 건축의 3종으로 크게 나뉘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