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삼국시대 불교와 민중
- 최초 등록일
- 2002.12.13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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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불교의 전래
2. 불교의 역할
Ⅲ. 결 론
본문내용
Ⅰ.서 론
고대의 우리 나라는 엄격히 말하면 현재의 관점에서는 종교라고는 할 수 없는 토테미즘,
또는 샤머니즘을 신봉하고 있었다. 4세기 후반까지도 국가의 형태가 성립된 고구려, 백제,
신라에서는 주민들이 샤머니즘을 신봉하였고, 국가에서도 이를 통치 이데올로기로서 활용하
여 주민들을 다루는데 사용하고 있었다. 이 때, 우리보다 선진 문물을 갖고있던 중국으로부
터 불교가 전래된다. 삼국의 불교 전래는 각각 다르지만 시기는 거의 4세기 무렵이었다. 이
때 왕실에서부터 불교를 신봉하기 시작하면서 점차로 그 세력이 확산되어갔고, 그 동안 우
리민족의 신앙체계이던 샤머니즘의 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했다. 이후 불교는 우리의 고유한
민족종교로서 자리를 잡아 성리학에 기초한 조선이 세워지기 전까지, 아니 그 후에도 비공
식적으로는 계속 우리 민족의 정신을 지배하는 국교가 되었다. 고급 종교인 불교를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은 어떻게 받아들였고, 또 그 받아들인 불교가 그들의 사회에서 어떠한 역
할을 수행했는지, 종교로서 어떠한 형태로 신봉되었는지 알아보겠다.
참고 자료
* <신라불교사상사연구>, 김영미, 민족사, 1994
* <백제불교사상사연구>, 김영태, 동국대학교출판부, 1985
* <신라불교연구>, 김영태, 민족문화사, 1987
* <삼국시대의 불교사상>, 김동화, 민족문화사, 1987
* <한국사상사대계 2>,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