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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읽기와 논술 A형]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부조리 한 가지를 택해 그 내용과 해결 방안에 대해 자신의 관점에서 주체적으로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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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3.31
최종 저작일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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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상읽기와 논술 A형]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부조리 한 가지를 택해 그 내용과 해결 방안에 대해 자신의 관점에서 주체적으로 논술하시오.

목차

1.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부조리 한 가지를 택해 그 내용과 해결 방안에 대해 자신의 관점에서 주체적으로 논술하시오.
2. 종교와 관련하여 내가 살아오면서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자신의 종교관을 논술하시오.

본문내용

1.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부조리 한 가지를 택해 그 내용과 해결 방안에 대해 자신의 관점에서 주체적으로 논술하시오. (공직자 부조리 사례에 대한 주체적 논술 )
사람은 비록 완벽하지는 못하지만 이성을 지닌 존재이다. 사람이 이성적 존재이기 때문에 윤리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인간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가르쳐주는 윤리는 이성적인 판단에 따라 의식적으로 하는 행동을 대상으로 한다.윤리는 사람들이 무엇이 옳은가를 밝히고 옳다고 생각하는 바에 따라 행동하는 과정에 관한 개념이다. 윤리는 사람의 행동을 유발하고 그 양태와 방향을 결정하는 힘을 가진다.윤리와 가치는 서로 뒤엉켜 있다. 가치는 윤리적 선택의 근거에 있다. 윤리는 가치를 반영한다. 사람들이 지켜야 하는 윤리적 행동규범은 윤리를 재현한다. 공직자들은 일반 사회인에 대한 윤리뿐만 아니라 공직자라는 직업인으로서의 윤리도 지켜야 한다. 공직자들이 지켜야 할 직업윤리를 공직윤리라 한다.
우리는 공직윤리 타락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부정부패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어느 사회에서나 지속적으로 존재하여 온 사회병리현상의 하나이다. 또한 부정부패는 관찰 가능한 사회현상이라기보다는 포착하거나 진단하기 어려운 사회병이다. 또한 부정부패의 역사성과 실체접근의 난이성으로 인하여 개념정의가 수월치 못한 것이 사실이다.
부정이란 공적인 직권이나 행정수단을 사적으로 이용하는 옳지 못하거나 온당치 못한 행위를 의미하는 반면에 부패는 직권남용을 통하여 가외수입이나 이득을 취하거나 사회공익을 위반하는 윤리적 행위를 포괄하는 적극적인 개념이다.
이를 근본적으로 바로잡아야 한다는 현시대의 압력은 매우 크다. 행정개혁의 인간주의적 접근을 강화해 동기유발 전략과 윤리성 제고전략을 개혁의 핵심 의제로 삼아야 할 것이다.

<중 략>

누구나 그런 경험이 한번쯤은 있겠지만, 나는 초등학교 4학년 때 ‘죽음’ 이라는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심각하게 고민한 경험이 있다.
싫은 기억은 쉽게 사라지는 법이라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이 책 저 책-특히 철학과 관련된 책을 읽다가 영향을 받았었던 것 같다. 나는 멋모르고 아무 생각 없이 다른 친구들과 어울려 놀다가 처음으로 자각을 하게 되었고, 이윽고 심각한 고민에 빠졌다.
이 세계와 나의 유한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나니까 모든 것이 허무해 보였기 때문이다. ‘죽으면 모든 게 끝이다, 지금의 것은 사라지고, 아무도 기억해 주지 않는다, 그저 이런 식으로 살다가 가면 그걸로 그만인 것이다’ 항상 그런 종류의 생각에 빠져 있었다.

참고 자료

김동현, “행정인과 윤리”,『직업과 윤리』, 서울: 정신문화연구원, 2005
김호섭(2008) : 공직자 윤리행동강령 제정의 과제와 방향, 흥사단 반부패시민대토론회 발제문
심대섭(2006), 종교와 사회복지, 원광대학교 출판국
김택, 『공직윤리와 청백리사상 : 행정철학 연구총서』, 한국학술정보, 2007
배영기, 『한국인의 직업윤리』, 한국학술정보, 2006
최정만, 비교 종교학개론, 도서출판 이레서원, 2010
서보학, 공직자의 부정부패에 대한 형사법적 대응방안- 공직자의 뇌물범죄에 대한 실체법 및 절차법적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2011
백선기, “공직윤리의 구조와 제고전략”, 『한국행정학회보』, 한국행정학회, 2010
정진홍(2005), 종교문화의 만남, 신학사상
윤태범(2009), 공무원의 직무특성별 부패가능성과 방지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논집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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