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세][무신론][서양근세 역사][서양근세 철학][교육][르네상스문화]서양근세의 무신론, 서양근세의 역사, 서양근세의 철학, 서양근세의 교육, 서양근세의 르네상스문화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3.30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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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양근세의 무신론
Ⅱ. 서양근세의 역사
1. 중세적 요소 - 봉건제도와 카톨릭교회
1) 봉건제도
2) 교회
3) 13세기말 이후 변화(타격)
2. 봉건제도
1) 정의
2) 붕괴의 원인
3. CATHOLIC 교회
1) 교회의 지위
2) 교회의 변화
4. 도시와 상업의 발달
Ⅲ. 서양근세의 철학
Ⅳ. 서양근세의 교육
1. 서양 18세기의 교육
1) 사회적 배경
2) 절대주의와 교육
3) 계몽사상과 교육
4) 자연주의 교육사상
2. 서양 19세기의 교육
1) 사회적 배경
2) 국가주의 교육
3) 계발주의 교육
Ⅴ. 서양근세의 르네상스문화
1. Humanism(Humanity)
1) 의의
2) 기원
3) Humanism의 부활
4) 문예부흥과 인문주의
2. 르네상스 Humanism
1) 시작
2) 발전과 문제점
3) 르네상스의 선구자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양근세의 무신론
사상가의 무신론에 관하여 19세기라는 한 시대 상황을 염두에 두면서 긍정적 혹은 부정적 비판을 가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이들의 종교비판에서는 ‘종교’와 ‘신’문제가 중심되는 것이고, 그 중에서도 특히 그리스도교와 그리스도교적 신이 비판의 과녁이다. 서양 근세의 무신론은 그리스도교 문화권에서 생겨난 무신론이다. 그러므로 근세의 모든 무신론은 그리스도교의 배경에 의해 규정되어 있다. 이러한 무신론은 영국의 경험론과 18세기의 프랑스 계몽주의에 근원을 두고, 19세기의 실증주의, 물질주의에서 지속되면서 포이에르바하와, 마르크스, 니체에 와서 절정에 이르게 되었다. 무신론자들이 인간의 자유, 발전을 위하여 반대하는 신은 인간을 속박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빼앗고, 인간의 소외를 가져오는 신이었다. 종교비판과 관련하여 우리가 주의해야 할 것은 성서가 제시하는 신 및 그리스도교의 본질과 역사적으로 이해된 신과 제도화한 교회 및 그 도덕을 구별해야 한다는 점이다.
<중 략>
☞ 페트라르카(1304~74)
볼로냐대학에서 처음엔 법학을 공부하다가, 버질이나 키케로의 수사학에 더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게 되었다. 스키피오 아프리카누스를 주인공으로 하는 『아프리카{{버질의 서사시를 모방하여, 포에니전쟁을 노래한 시.}}라는 작품(라틴어서사시)를 쓰게 된다. 비록 완성은 못하였지만. 그는 정서적 감성적 인물로서 르네상스 Humanism의 특성을 반영한Canzonire라는 서정시집을 내게 된다. 이 시집은 중세적인 것과 달리 실제적 감정을 묘사한다. 여기서 중세적이라 함은 천상적인 플라톤적 애정표현을 한 것이라는 뜻이다. (단테가 이태리어로 신곡』을 지은 것과는 달리 페트라르카는 라틴어로 시를 썼다. 이 점에서 단테는 르네상스문화가 국민주의적 문화운동이 될 수 있는 선구적인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또 수도원을 찾아다니며 고사본을 필사하기도 했다.
참고 자료
김응종(2010), 토마스 홉스와 무신론, 호서사학회
김병희(2008), 교육학개론, 공동체
박완규(2011), 서양 근세철학 바로 읽기, 한국동서철학회
박만(1987), 무신론에 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서정복(1987), 서양근세사와 현대사의 차이점과 연구방법에 관한 고찰, 충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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