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복식] 인도 복식사
- 최초 등록일
- 2002.12.13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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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5page
목차
1.인도복식에 관한 전반적 내용
-여성복, 남성복등....
2.종교와 인도복식
힌두교, 불교, 이슬람교, 자이나교등....
3.역사와 인도복식
4.기후와 인도복식
5.지방별 인도복식
-북인도, 남인도등...
6.기타
-결혼풍습과 인도복식, 장례식과 인도복식
계급에 따른 인도복식, 무용과 인도복식
본문내용
◇ 정(淨) - 부정(不淨)의 의복
이 개념은 카스트에서 나온 개념이다. 정은 깨끗하다는 뜻이며, 부정은 깨끗하지 못하다는 뜻으로 표현된다. 카스트의 경우 정한 직업, 즉 깨끗한 직업을 가지는 계층이 높은 카스트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높은 카스트들은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부정한 카스트와 접촉을 꺼린다. 그래서 인도에 불가촉 천민이라는 계급도 생기게 된 것이다.
이 정-부정의 개념은 음식에 특히 까다롭게 적용이 되는데 자기보다 낮은 계급이 만든 음식은 먹지 않으며 식기 또한 자신의 것만을 사용한다. 인도인들이 손으로 식사를 하는 이유도 이 정-부정의 개념에서 비롯된 것으로서 부정한 수저를 사용하면 오염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정한 손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다.
의복에서의 정-부정의 기준은 바느질의 유무인데, 바느질하지 않은 옷을 정(淨)으로 간주하고 바느질한 옷을 부정(不淨)의 옷으로 간주한다. 이러한 바느질하지 않은 옷으로는 여성들이 입는 사리(sari)와 남성들이 입는 도띠(doti)를 들 수 있는데 , 이것은 또한 입는 방법에 따라 정-부정의 의미가 달라진다.
사리를 입을 때는 원칙적으로 맨살에 입는 것이 정의 방법이다. 따라서 여성이 사리를 입는 경우, 과거에 벵갈 등지에서는 상반신 특히 가슴을 가리는 것을 격이 낮고 실례되는 것으로 생각했고 맨살 위에 두르는 것을 정결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