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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29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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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카메라 촬영기법과 움직임
Ⅲ. 카메라 촬영기법과 포커스
Ⅳ. 카메라 촬영기법과 구도
Ⅴ. 카메라 촬영기법과 형태
Ⅵ. 카메라 촬영기법과 사례
1. 고정촬영(FIX SHOT)
1) 방법
2) 효과
2. 팬닝(PANNING)
1) 방법
2) 목적
3) 효과적인 팬닝의 요령
3. 틸팅(TILTING)
1) 방법
2) 목적
3) 효과적인 틸트의 요령
4. 주밍(ZOOMING)
1) 방법
2) 목적
3) 용어설명
5. 팔로우 샷(Follow Shot)
6. 달리(DOLLY)
7. 트랙 쇼트(Track Shot)
8. 카메라 앵글(Camera Angle)
1) Low-Angle
2) High-Angle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영화는 역동적인 산업과 문화를 가지고 있다’라고 평가할 수 있다. 과거의 도제 시스템과는 달리 현재에는 영화적인 아이디어와 재능만 가지고 있다면 그 누구도 영화 제작사를 설립하거나 자신의 데뷔작을 만들 수 있다. 한국영화계에는 진입장벽이라는 개념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영화제작사도 젊고 영화인들도 젊다. 한국은 틀림없이 야심찬 젊은 친구들이 첫 번째 영화를 만들고 그것을 주류시장에서 유통시킬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는 국가다. 그리고 그들은 한국 영화의 새로운 주류로 등장하며 특히 올해 그 역량을 마음껏 발휘했다.
그러나 역동적인 영화문화가 항상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만은 아니다. 확고한 중심과 전통이 존재하지 않은 상태에서 변화의 주기가 너무 짧다면 한국영화의 고유한 스타일과 한국영화를 만드는 제작 시스템의 구축이 어려워지게 된다. 1962년 한국 정부는 한국영화의 ‘보호, 육성’(물론 통제도 하기 위해) 차원에서 영화법을 제정하고 그때까지 난립하던 71개의 영화사를 16개 사로 통합하였다. 그러나 산업화의 기치 아래 특혜를 누렸던 영화사 중 현존하는 회사는 하나도 없다.
70년대 유신시대에 외화수입의 독과점적 특혜를 누리며 존재했던 또 다른 16개 영화사 중 살아남은 영화사의 수도 5개 사밖에 안 된다. 그 회사들도 대부분 외화수입이나 극장경영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영화제작을 꾸준히 계속하는 회사는 동아수출공사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소유자는 계속 바뀌지만 할리우드의 중심은 아직도 1920년대에 만들어진 워너 브러더즈, 20세기 폭스 그리고 파라마운트와 같은 메이저사들이다. 일본영화가 침체라지만 1910년대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한 日活니카츄나 松竹쇼지쿠와 같은 기업들은 아직도 일본영화산업을 좌지우지한다.
참고 자료
대한소방공론사(1990), 카메라 선택에서 촬영기법까지 카메라와 렌즈
박덕춘(2005), 휴먼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촬영기법의 특성 연구, 한국지역언론학회
선병재(2010), 핀홀 카메라를 이용한 풍경사진 촬영기법, 여주대학
임종혁(2009), 디지털카메라 감도 변화에 따른 현출지문 촬영기법 연구, 충남대학교
오난향(2002), TV 가요프로그램의 촬영기법 특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