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놀이이론
- 최초 등록일
- 2013.03.28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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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놀이이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의 이론
2. 놀이의 유형
3. 놀이와 발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모든 아동들은 놀이를 한다. 그들은 혼자, 다른 아동과, 그리고 성인과 함께 놀이를한다. 그 들은 즐겁게 자발적으로 혹은 그들 이전에 비슷한 놀이를 했던 세대들을 통해 알게된 정교한 규칙들을 사용하면서 놀이를 한다. 아기였을 때 놀이를 시작하여 학교 공부에 집중해야하는 때도 여전히 놀이를 한다. 아동들의 놀이는 아동기의 분류할 수 없는 부분으로 인신된다.
아동놀이의 보편성은 수 년동안 셀 수 없이 많은 연구자와 이론가의 관심을 끌었다. 연구자들은 놀이에 대한 몇몇 가정에 대해서는 서로 다은 입장을 보여왔음에도 불구하고 모두 놀이가 아동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으로 중요하다는데 동의해 왔다. 몬테소리는 "놀이는 아동의 일(work)이다" 라고 처음 언급했다. 이 중대한 문구는 놀이의 중요성을 기술하기 위해 자주 되풀이 된다. 놀이는 자연스럽게 동기화되고 자발적이며, 과정지향적인 그 결과보다 놀이 그 자체로서 중요하다할 수 있다.
Ⅱ. 본론
1. 놀이의 이론
놀이의 고전적인 이론에는 spencer와 schiller의 잉여에너지 이론, 일보부터의 회복이라는 patrick의 휴식이론, 인류 진화과정의 재현이라는 Hall의 반복이론, 미래의 삶을 위한 연습이라는 Groos의 연습이론이 있다. 고전놀이이론은 놀이에 대한 현대 성인의 태도에역사적 관점을 제공해주고 현대 놀이이론의 뿌리가 되고 있지만, 그 설명범위가 제한적이고 놀이행동의 일부분만을 설명한다는 한계가 있다.
현대의 놀이이론은 먼저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적 이론이 있다.
프로이드는 정화(부정적 감정제거), 승화(억압된 감정과 욕구를 표출)의 개념으로 놀이를 정의했고 에릭슨은 놀이를 통해 주변세계에 대한 숙달감을 발달시킴으로서 자아를 강화시켜 나간다고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