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학적][사회철학][생태학적 환경]생태학적 사회철학, 생태학적 환경, 생태학적 창조신앙, 생태학적 맑스주의(마르크스주의), 생태학적 삶, 생태학적 쓰기평가, 생태학적 국어교육
- 최초 등록일
- 2013.03.28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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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생태학적 사회철학
1. 칸트의 선험 철학
2. 「물자체」의 개념
3. 소결
Ⅱ. 생태학적 환경
1. 생태공원의 보호 구역을 단계별로 지정해야 한다
2. 조류 서식에 필요한 「커버」조건을 충분히 마련해 주어야 한다
3. 환삼덩굴을 일부 제거해 주어야 한다
4. 신공항 고속도로 옆에 방음벽을 설치해야 한다
5. 홍수대책이 필요하다
6. 철저한 조류 생태 공원의 관리가 필요하다
7. 환경과 인간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공원으로 조성되어야 한다
Ⅲ. 생태학적 창조신앙
1. 메시아적 세계 인식
2. 하나님 나라를 향한 창조
3. 메시아적 창조 신앙
Ⅳ. 생태학적 맑스주의(마르크스주의)
Ⅴ. 생태학적 삶
Ⅵ. 생태학적 쓰기평가
1. 실제성의 원리
2. 지속성의 원리
3. 전인성의 원리
4. 과정 중심의 원리
5. 통합성의 원리
6. 개별화 원리
7. 대화성의 원리
Ⅶ. 생태학적 국어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태학적 사회철학
1. 칸트의 선험 철학
- 인간과 자연을 처음부터 하나의 관계속에서 파악
• 칸트 - ① 「세계를 인식하고자 하는 자는 우선 자기 자신의 머릿속을 만들어야 한다.」는 인식론적 배경에서 자연을 일반적인 법칙에 의해 규정된 사물의 실존으로 규정한다.
② 「오성은 자연의 법칙을 자연으로부터 선험적으로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 법칙을 자연에 부과한다.」고 보고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자연 법칙은 곧 인간 법칙인 것이다.
2. 「물자체」의 개념
인간의 인식능력의 부정적인 한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인간이 자유로운 주체로써 결정하고 행위하는 영역을 가리키는 긍정적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 비록 인간이 현실 자체를 과학적-이론적으로 인식할 수 없다고 할지라도 행위하는 주체로써 항상 이러한 현실을 의식하고 있다.
∴ 인간의 자연경험은 「우리의 판단력을 객관적이고 물질적인 합목적 정의 개념 즉 자연의 목전개념」으로 인도한다.
3. 소결
• 자연은 - ① 인간도 하나의 유기체로서 속해있고 구속되어 있는 「내면적 합목적성」의 체계이다.
② 그 자체 하나의 종목적을 가지고 있는 체계로 파악될 때 「조직된, 그리고 스스로 조직하는 실체」이다. ⇒ 따라서 인간이 자연을 인식하고, 자연에 실천적으로 간섭하기 위해서는 자연과 인간을 매개하는 하나의 합목적적인 근본이 필요하다.
칸트는 선험적 비판 작업을 통해 자연과 인간이 자연과 인간을 매개하는 관점에 따라서 상이하게 파악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Ⅱ. 생태학적 환경
밤섬과 여의도 생태공원은 각각의 장점과 함께 문제점 또한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지 않은 채 개화 둔치를 조성한다면 똑같은 결과만 반복될 뿐 진정으로 새를 위한 장소는 마련되지 않을 것이다. 새로 조성될 개화 둔치 생태공원은 이러한 장단점을 충분히 고려한 후에 최적의 방안을 검토하여 설립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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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헌재(2010), 생태학적 관점의 쓰기 평가 도구 개발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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