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중국문화][음양오행설][모종삼][모택동][마오쩌둥]중국철학의 성격, 중국철학과 중국문화, 중국철학과 음양오행설, 중국철학과 모종삼, 중국철학과 모택동(마오쩌둥) 분석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7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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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중국철학의 성격

Ⅲ. 중국철학과 중국문화

Ⅳ. 중국철학과 음양오행설

Ⅴ. 중국철학과 모종삼
1. 직각의 해오
2. 체계적 사변
3. 덕성의 현양
4. 철학의 각건

Ⅵ. 중국철학과 모택동(마오쩌둥)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내면적인 도덕성을 인이라고 한다면, 외면적인 사회 규범이 예(禮)이다. 주나라의 예악(禮樂) 문화를 숭상하였던 공자는, 당시의 예가 지나치게 형식화되고 개인의 사욕 때문에 사회 질서가 무너지는 것을 크게 걱정하였다. 따라서 사람마다 자신의 사욕을 극복하여 진정한 예를 회복할 것을 강조하였다.(克己復禮), 진정한 예의 실현은 인을 바탕으로 해야 하는바, 인을 바탕으로 하는 예의 실천은 남의 강요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자율적인 의지에 따르는 것이다. 공자는 이처럼 인을 바탕으로 예를 실천하는 사람을 군자(君子)라고 하여 소인(小人)과 대비시켰다.

<중 략>

중국 고대의학은 인체의 내부가 자연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고 생각하였다. 그에 따르면 인체의 조직은 자연계의 음양, 오행과 상응한다. 그래서 음양오행가의 세계관은 생리학의 근거가 되기도 하였다. {내경}에서는 하늘의 음양이 있고, 사람의 음양이 있다고 말한다. "새벽부터 해가 중천에 뜰 때까지는 하늘의 양이니 양 중에서도 양이다(사시로 보면 여름)." "해가 중천에 떠서부터 황혼녁까지는 하늘의 양이니 양 중에서도 음이다(가을)." "해가 저물고서부터 닭이 울 때까지는 하늘의 음이니 음 중에서도 음이다(겨울)." "닭이 울고부터 새벽까지는 하늘의 음이니 음 중에서도 양이다(봄)."

<중 략>

모택동은 길의 필연성과 다다르기 어려움이 일치하는 지점을 보고 있다. 다시 말해서 인간은 법칙을 따라야 하지만 완성할 수는 없다. 위로의 길, 즉 이성적인 길에 다다를 수 없는 까닭은 법칙이 너무 높은 데 있다거나 인간이 이성적인 능력을 갖고 있지 못한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모순 법칙이 인간 내지 사물에 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인간은 종종 사물에 대한 이해에 다다르지 못한다. 「장자」의 소요유편에 있는 “인간은 외부 사람들에 대해 너무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는 장자의 관점과, “외적인 원인은 내적인 원인을 매개로 작용한다”는 모택동의 명제가 중요한 까닭은 바로 下道, 즉 내면으로의 길을 따라 상도

참고 자료

박상환, 중국철학 이야기(고쳐읽는), 상, 2011
사후외노 저, 양재혁 역, 중국현대철학 일월서각, 1985
조민환, 중국철학과 예술정신 예문서원, 1997
중국 철학회 엮음, 역사 속의 중국 철학
중국철학연구회, 논쟁으로보는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4
편집부, 역사속의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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