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과 사상체질 (태양인, 태음인)
- 최초 등록일
- 2013.03.26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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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음양오행설
I-1. 음양론 (陰陽論)
I-2. 오행론 (五行論)
II . 사상체질
II-1. 사상의학의 정의
II-2. 사상의학의 기본원리
III . 사상체질의 종류
III-1. 태양인의 특징
III-2. 태음인의 특징
IV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행론 (五行論)
오행론은 우주만물의 본질을 이루는 활동적 요소를 가리키며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다섯가지 성질 및 이들의 운동변화 법칙이다.
I-2. 오행론 (五行論)
오행 (五行)
수로부터 발생된다.
굽거나 펴지는 성질이 있어 자연계의 온갖 사물이나
현상은 그것이 굽거나 곧게 펴지는 특성이 있으면
목의 부류에 든다.
목으로부터 발생된다.
불은 타오르면 불꽃이 왕성하게 치솟는 성질이 있어
자연계의 사물이나 현상은 모두 과도하게 왕성하다는
특징만 있으면 화의 부류에 든다.
화로부터 발생된다.
자연계의 모든 물질은 땅에서 흙에 의해 받아지고 실리게 된다.
<중 략>
II-1. 사상의학의 정의
사상의학은 조선후기 동무 이제마(李濟馬) 선생이 [동의수세보원]을 통해 만들어낸
체질의학
기존의 한의학이 음양오행에 기반을 둔데 반해 유교적 4원 구조를 기반으로 함
인간을 네 가지의 체질
태양인(太陽人), 태음인(太陰人),
소양인(少陽人), 소음인(少陰人)으로 구분
이름 : 이제마
본관 : 전주
호 : 동무
별칭: 자 무평
활동분야: 의학
출생지: 함남 함흥
주요저서 《동의수세보원》 《격치고》
사상체질
II
II-1. 사상의학의 기본원리
사상의학이란
체질에 따라 장부대소(臟腑大小)가 다르고 이에 따라서 성격과 생리,
이 규정되며 치료방법까지 결정된다는 하나의 완결된
<중 략>
직업으로 구별
다른 체질에 비하여 사회생활에 잘 적응되는 체질로 창의적인 면보다는 많이 참고
꾸준한 끈기가 필요한 일에 적합하다.
또 대인관계가 원만하며 감정 표현을 잘 하지 안고 계산에 밝아 경제인, 경영인,
보수 정치인, 씨름과 같이 하체를 이용한 인에 적합하다.
태음인의 음식
몸에 이로운 음식
쇠고기
쌀
사과
고구마
몸에 해로운 음식
조개
곱창
포도
배추
사상체질의 종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