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서양][동양][성리학][유교][불교][원불교][기독교]서양의 인간관, 동양의 인간관, 성리학의 인간관, 유교의 인간관, 불교의 인간관, 원불교의 인간관, 기독교 인간관
- 최초 등록일
- 2013.03.25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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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2. 합리주의 인간관
3. 기독교적 인간관
Ⅱ. 동양의 인간관
1. 유교의 인간관
2. 불교의 인간관
3. 도교의 인간관
Ⅲ. 성리학의 인간관
Ⅳ. 유교의 인간관
Ⅴ. 불교의 인간관
Ⅵ. 원불교의 인간관
Ⅶ. 기독교의 인간관
본문내용
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자연주의 인간관에 의하면 인간은 동물학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집합적으로 이 이론은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 되며 인간 중심적으로 된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주의적 관점은 근대 사상의 두 가지 주된 발전 방향인 합리주의적 인간관과 유물론적 인간관으로 발전되었다.
서양 사상에서는 일찍이 인간을 합리적 동물 혹은 이성을 가진 동물로 이해하여 왔다. 합리주의 인간관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비인격적 인간관
인격과 이성을 역사적으로 서로 관련시켜 온 것이 사실이지만 이성의 개념이 인격과는 조화될 수 없다. 구체적 인간은 육체를 소유한 모순과 약점을 지닌 존재임에도 善을 합리적인 것이라 보기 때문에 한 개인의 인격적인 자유로움을 중시하지 않는다.
2) 정복 지향적 인간관
이성은 초기에 비인격적인 법칙으로부터 나왔고, 그 법칙을 알아내는 능력으로서의 이성은 벌써 생존을 위한 도구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의 힘은 사회와 자연의 법칙을 발견하고 그것을 이용하는 도구가 되었다.
3) 평등주의적, 개인주의적 인간관
이성을 소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절대적이다. 하나의 개체는 소우주이며 다른 사람에 의하여 무시되거나 경시될 수 없다.
4) 비판적 인간관
이성적 인간은 우선 주어진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한번 물어 보고, 따져 보고, 의심하는 인간이다.
① 인간관
ⅰ.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자 유기적 물질, 마음을 가지고 있다.
ⅱ. 인간은 자연의 법칙을 알고 생각하는 능력이 있다.
② 발전 - 유물론적 인간관으로 발전한다.
2. 합리주의 인간관
1) 인간관
ⅰ. 인간다운 사람 - 이성에 따라 행동하고 생각하는 사람
ⅱ. 인간 평등 사상 - 소우주로서의 개인은 절대적, 평등적 존재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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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미 - 불교의 수용과 인간관의 변화, 한국역사연구회, 1993
김도공 - 원불교 영성세계의 특징과 의미, 한국신종교학회, 2008
배요한 - 유교와 기독교의 인간관에 관한 비교연구, 성균관대학교, 1997
서배식 - 서양의 인간관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1980
이남영 - 동양의 세계관과 인간관 : 유가사상과 도가사상의 경우, 서울대학교 동아문화연구소,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