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기술][객체지향]객체지향기술의 정의, 객체지향기술의 주요개념, 객체지향기술의 역사, 객체지향기술의 배경, 객체지향기술의 필요성, 객체지향기술의 의의 분석(객체지향기술)
- 최초 등록일
- 2013.02.24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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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객체지향기술][객체지향]객체지향기술의 정의, 객체지향기술의 주요개념, 객체지향기술의 역사, 객체지향기술의 배경, 객체지향기술의 필요성, 객체지향기술의 의의 분석(객체지향기술)
목차
Ⅰ. 개요
Ⅱ. 객체지향기술의 정의
Ⅲ. 객체지향기술의 주요개념
1. 객체
1) 구조지향적 언어에서의 자료
2) 객체지향 언어에서의 객체
2. 클래스
3. 실체(instance)
4. 메시지(message)
5. method
1) method의 집합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Ⅳ. 객체지향기술의 역사
1. 수정
2. 문제
1) structured designed - process + data
2) 현대의 software
3) 새로운 설계기술
Ⅴ. 객체지향기술의 배경
Ⅵ. 객체지향기술의 필요성
1. 프로그램의 maintenance가 쉬워진다
2. 한 번 디버깅 된 코드는 새로운 기능 추가로 인하여 손댈 필요가 거의 없다
3. 한 번 작성된 객체(클래스)를 다른 곳에 재사용할 수 있다
Ⅶ. 객체지향기술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규칙 기반 시스템은 지식 기반 시스템의 한 종류이다. 규칙 기반 시스템을 포함한 지식 기반 시스템들의 유래는 인공 지능 분야의 초기에 인공 지능 학자들에 의해 연구된 일반적 문제 풀이(general problem soving)기법들에서 찾을 수 있다.
초기의 인공 지능 학자들은 특정한 문제를 풀이하는 데 사용되는 특별한 기법이 아닌, 일반적이고 광범위한 영역들의 문제들에 대한 일반적인 문제 해결 기법을 찾아내서 인간이 가진 광범위한 분야들에 대한 일반적인 문제 풀이 능력을 컴퓨터에 구현하고자 하였다. GPS [Wins 77], STRIPS [Fike 71], ABSTRIPS [Sace 74]등이 그 대표적인 시스템들이다. 그들에 대하여 살펴보자.
<중 략>
약간의 차이 예를 들면 자료구조가 같더라도 타입이 다르거나 같은 기능을 하는 함수라도 매개 변수 타입의 차이 때문에 다시 사용하지 못한다. 1009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러한 문제들이 객체 지향 기술로 인하여 해결될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따라서 재래식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과 프로그래밍 언어로부터 객체 지향 기술로 전향하는 추세이며 앞으로는 객체 지향 기술이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에 주류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객체 지향 기술은 최근 소프트웨어 제품의 전형적인 타입인 사용자 중심, 대화식 프로그램의 개발에 아주 적합한 방법이다. 사용자 중심의 대화식 프로그램의 경우 조작되는 타입만 다르고 데이터를 조작하는 방법은 같은 것이 많다. 객체 지향 기술은 이러한 유사성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참고 자료
김종훈 외 2명(2003), 객체지향기술을 도입한 망 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과학회
김영태(1995), 객체지향 기술 개발, 한국소프트웨어개발연구조합
심재철(1997), 객체지향기술의 개요 및 발전동향, 행정안전부
이민화(1999), 객체지향 기술의 수용 모델, 부산외국어대학교
이민화(2001), 객체지향 기술의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경험적 연구,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최주희(2011), 객체지향 개념학습에서의 스토리텔링 활용 방법 연구, 고려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