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시스템공학][병렬시스템][언어]객체지향과 시스템공학, 객체지향과 병렬시스템, 객체지향과 방법론, 객체지향과 언어, 객체지향과 UML, 객체지향과 시뮬레이션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2.24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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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객체지향][시스템공학][병렬시스템][언어]객체지향과 시스템공학, 객체지향과 병렬시스템, 객체지향과 방법론, 객체지향과 언어, 객체지향과 UML, 객체지향과 시뮬레이션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객체지향과 시스템공학
1. 소프트웨어 공학
2. 시스템의 개발
1) 시스템 개발의 동기
2) 시스템 개발 방법
3)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Ⅲ. 객체지향과 병렬시스템
Ⅳ. 객체지향과 방법론
Ⅴ. 객체지향과 언어
Ⅵ. 객체지향과 UML
Ⅶ. 객체지향과 시뮬레이션
1. 객체와 실물 개체의 대응
2. 모델의 계층과 시스템 계층의 대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데이타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자료 관리 능력과 규칙 기반 시스템의 추론 능력을 동시에 요구하는 효율적인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데이타베이스 시스템과 규칙 기반 시스템의 기능들의 결합의 정도가 강해야 한다. 데이타베이스 시스템과 규칙 시스템의 느슨한 방식의 결합 시스템은, 규칙 기반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적은 량의 지식을 쉽게 규칙 기반 시스템의 작업 메모리 (working memory)로 적재할 수 있는 경우에만 성능상의 문제를 겪지 않으며, 분할될 수 있는 문제(partitionable problem)나 자주 갱신되는 자료를 사용하는 문제들에 사용될 수 없다 [Ston 88a; Ston 88b]. 규칙 기반 시스템의 기능을 객체 지향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 통합(integration)하기 위한 기법들을 제안한다. 통합의 결과로 생성되는 시스템은 규칙 기반 시스템의 추론 능력을 갖는 객체 지향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이다. 통합은 매우 밀접한 결합 형태이다.
<중 략>
여기서 A는 입력, B는 출력, C는 시스템의 상태를 나타내는 집합이며, φ는 상태전이함수, λ는 출력함수를 표시한다. 상태전이함수 φ는 시스템의 현재 상태에서 입력에 따라 다음 상태로의 시스템의 변화를 나타내기 위한 것이고, 출력함수 λ는 시스템의 현재 상태에서 입력에 의한 외부 시스템으로의 출력을 표현하는 것으로 이 두 함수가 시스템의 동적 특성을 반영한다. 이러한 일반 동적 시스템모형을 객체지향 시뮬레이션에 응용한 것이다. 상태전이함수인 φ를 상태전이네트워크(state transition network)로 출력함수인 λ를 다음 사건(next event)으로 적용한 것을 볼 수 있으며, 상태전이네트워크에서는 이동 가능한 객체에 정의되는 네 가지 상태와 이동 불가능한 고정위치 객체에 정의되는 두 가지 상태를 정의하였다.
참고 자료
김행곤(1998),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서브젝트 생성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인재 외 1명(2002), 구조지향 방법론이 객체지향 방법론에 미치는 영향 : 지식간섭의 관점에서, 한국정보처리학회
이태동 외 4명(2000), 객체 상태 기반 실시간 객체지향 시뮬레이션, 한국정보과학회
조승모 외 4명(2000), 병렬 객체지향 시스템의 검증, 한국정보과학회
조은숙 외 2명(1999), UML을 기반으로 한 실무 중심의 객체지향 방법론, 한국정보처리학회
한정란(2007), 객체 지향 언어를 위한 의미 명세, 한국인터넷정보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