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회운동]중국의 변법자강운동, 중국의 양무운동, 중국의 의화단운동, 중국의 제제운동, 중국의 토지개혁운동, 중국의 현대신유학운동, 중국의 5.4운동 분석(중국,사회운동)
- 최초 등록일
- 2013.02.23
- 최종 저작일
- 2013.02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중국][사회운동]중국의 변법자강운동, 중국의 양무운동, 중국의 의화단운동, 중국의 제제운동, 중국의 토지개혁운동, 중국의 현대신유학운동, 중국의 5.4운동 분석(중국,사회운동)
목차
Ⅰ. 중국의 변법자강운동
Ⅱ. 중국의 양무운동
1. 개혁이론의 대두
2. 양무운동의 시작
3. ‘자강’ 정책의 추진
Ⅲ. 중국의 의화단운동
1. 의화단 운동의 개념
2. 의화단 운동의 원인
3. 의화단 운동으로 가는 길 그리고 의화단 운동의 시작
4. 의화단운동의 진압과정과 결과
Ⅳ. 중국의 제제운동
Ⅴ. 중국의 토지개혁운동
Ⅵ. 중국의 현대신유학운동
Ⅶ. 중국의 5.4운동
1. ‘국수운동’
2. 양계초의 ‘국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의 변법자강운동
중국 고위 관료집단이 중심이 되어 일어난 청 말 정치, 사회제도의 개혁운동(1898). 청일정쟁(1894~1895)에서 중국에 패한 후, 서양제국주의 열강들이 중국에 끊임없이 특권을 요구하자 이에 반대하여 일어났다. 청일전쟁에 이어 중국 곳곳에서는 서구식 개혁을 주장하는 단체들이 생겼다. 캉유웨이가 자신과 함께 과거시험을 치른 사람들을 중심으로 만든 단체도 이 가운데 하나이다. 그들은 ‘1만어 상소문’을 작성하여 일본과의 불평등조약을 반대하고 정치체제의 전면적인 개혁을 제안했지만 청 조정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한편 기종의 관료들 가운데 1898년에 나온 <권학편>으로 널리 알려진 장즈 둥이 이끄는 보수적 개혁파는 중국의 전통체제를 유지하면서 서구식 산업화를 추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의 주장이 점차 높아지고 청일전쟁으로 중국에 관심을 갖게 된 서양열강들이 서서히 중국에 영토를 할양하라고 요구하자, 청 조정은 개혁을 진지하게 고려하게 되었다. 마침내 광서제가 캉유웨이를 주목하게 되었고, 1898년 1월 캉유웨이는 황제측근의 고위관리들을 만났다. 1898년 6월 11일 황제는 캉유웨이가 제안한 개혁안 가운데 외국의 유익한 문물을 배우자는 안건을 우선적으로 채택했다.
<중 략>
유교적인 分의 개념을 되살리자고 함으로써 양계초는 사회의 안정력으로서의 그 가치를 강조하였던 것이다. 사회의 진보가 자기 자신을 높이려는 개개인의 욕망에 의존한다는 것은 그도 인정한다. 그러나 그는 정당한 야망은 사회적 혼란만을 야기 시키는 기회주의와는 다르다고 주장하였다.
세 번째의 기본개념은 미래에 대한 염려이다. 중국인들은 종족을 영속시켜야 할 필요를 역사적으로 의식하고 있었다. 이는 “후손이 없는 것이 최대의 불효”라고 말한 맹자에게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양계초로서는 이 개념이 중국의 계속성의 비결인 것이다. 또한 인간의 가장 고귀한 의무의 하나는 후손의 복지를 위해 자기의 최선을 다함으로써 조상과 동시대인이 이루어 놓은 것에 대하여 보답하는 일인 것이다.
참고 자료
권소연, 홍헌제제운동의 성격, 이화여자대학교, 1999
권용옥, 중국 현대신유학의 연구동향과 과제, 한국외국어대학교중국문제연구소, 2010
오수열, 청말 변법유신운동의 전개와 성격, 한국동북아학회, 2010
오수열, 양무운동의 전개과정과 성격에 관한 연구, 한국동북아학회, 2009
이혜원, 의화단 운동이 한국 개신교 선교 현장에 미친 영향,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10
이영, 중국공산당의 토지개혁운동 : 토지소유관계의 변화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