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시조 의미][시조 기원][시조 형식][시조 명칭][시조 종류][시조 내용]시조의 의미, 시조의 기원, 시조의 형식, 시조의 명칭, 시조의 종류, 시조의 내용 분석(시조)
- 최초 등록일
- 2013.02.23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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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조][시조 의미][시조 기원][시조 형식][시조 명칭][시조 종류][시조 내용]시조의 의미, 시조의 기원, 시조의 형식, 시조의 명칭, 시조의 종류, 시조의 내용 분석(시조)
목차
Ⅰ. 개요
Ⅱ. 시조의 의미
Ⅲ. 시조의 기원
1. 한시 기원설
2. 불가 기원설
3. 민요 기원설
4. 신가 기원설
5. 향가 기원설
6. 별곡 기원설
7. 속요 기원설
Ⅳ. 시조의 형식
Ⅴ. 시조의 명칭
Ⅵ. 시조의 종류
1. 평시조(平時調)
2. 엇시조(時調)
3. 사설시조(辭說時調)
4. 연시조(連時調)
5. 양장 시조(兩章時調)
6. 단장 시조(單章時調)
7. 동시조(童時調)
Ⅶ. 시조의 내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時調라는 명칭은 현대 이전에는 매우 드물게 밖에 사용되지 않았다. 그리고 그 연대도 그리 오래지 않다. 오늘날 밝혀진 바로는 時調라는 명칭은 18세기에 이세춘이라는 歌客과 관련되어 나타난 것이 그 중 오랜 것이라고 한다. 이보다는 오히려 단가라는 말이 더 일반적이었던 듯하다. 이것은 장가에 대립된 것으로 時調의 형태적 특징을 잘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時調란 본래 時節歌調의 약칭으로 그 뜻은 그 시대에 유행된 歌調란 것이었다. 이것은 본래 음악 곡조를 가리킨 말이었다. 時調가 음악과 밀접하게 결부된 것이었음을 단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이러한 명칭의 성립과는 관계없이 時調의 형태는 늦어도 고려 말엽에는 성립되었던 것으로 믿어진다. 오늘날 전하는 작품 중에 우탁이 지었다고 하는 것들을 그대로 믿을 수 있는가 하는 데는 의문이 제기될 수도 있겠으나 고려 말기의 것으로 전해진 時調들은 대체로 믿음직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중 략>
Ⅵ. 시조의 종류
1. 평시조(平時調)
초중종장이 각 15자 내외, 총 45자 내외의 단형 시조(短型時調)이다.
2. 엇시조(時調)
평시조보다 초중장 가운데 어느 한 장이 자수(字數)가 무제한으로 길어지고 종장에는 그다지 변화가 없는 중형시조(中型時調)를 말한다.
3. 사설시조(辭說時調)
평시조보다 초중장이 제한 없이 길고 종장도 어느 정도 길어진 시조. 사슬 시조라고도 하는 장형 시조(長型時調)이다.
4. 연시조(連時調)
한 제목 밑에 여러 수의 평시조를 엮어나간 시조. 맹사성(孟思誠)의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이황(李滉)의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등이 이에 속한다.
5. 양장 시조(兩章時調)
초장과 종장만으로 된 시조. 이은상이 시도했으나 요즈음에는 이런 시형으로 짓는 이는 거의 없다.
참고 자료
김선배(1998) / 시조문학의 통시적 연구, 박이정
권두환(1993) / 시조의 발생과 기원, 서울대학교
원용문(1994) / 시조의 개념 문제, 청람어문교육학회
조종현(1964) / 시조의 명칭재고, 현대문학
홍성란(2005) / 시조의 형식실험과 현대성의 모색 양상 연구, 성균관대학교
한미영(2011) / 평시조와 사설시조의 지도 내용 연구,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