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주요한][시작품]시인 주요한의 생애, 시인 주요한의 시형식, 시인 주요한의 상해시, 시인 주요한의 주요작품, 시인 주요한의 작품 불놀이, 시인 주요한의 작품 빗소리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3.02.23
- 최종 저작일
- 2013.02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시인][주요한][시작품]시인 주요한의 생애, 시인 주요한의 시형식, 시인 주요한의 상해시, 시인 주요한의 주요작품, 시인 주요한의 작품 불놀이, 시인 주요한의 작품 빗소리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시인 주요한의 생애
Ⅲ. 시인 주요한의 시형식
Ⅳ. 시인 주요한의 상해시
Ⅴ. 시인 주요한의 주요작품
Ⅵ. 시인 주요한의 작품 불놀이
Ⅶ. 시인 주요한의 작품 빗소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90.10.14~ 1979.11.17 시인.
언론인 정치가.
호는 송아(頌兒).
평양 출생.
일본 메이지학원과 도쿄 제일고교를 거쳐 중국 상해 호강대학졸업(1925).
그는 중학시절에 이미 <사께비>라는 외람잡지를 만들었고, 현대시가(詩歌),<서> 등에 시를 투고,<학우(學友)>지에 ‘시내’, ‘봄’, ‘눈’, ‘이야기’, ‘기억’ 등 5편을 ‘에튜우드’라는 제목으로 발표, 그 후 계속 ‘불놀이’, ‘해의 시절’, ‘아침저녁’, ‘빗소리’ 등의 역작을 발표했다. 그는 미국의 민주주의 시인 E.위트먼과 일본의 낭만파 시인들의 영향을 받았으나 낭만적 결렬성이나 심각성은 없고 전원과 자연을 구가한 낭만적인 밝은 세계를 읊었다. 일반적으로 불놀이를 한국 최초의 자유리라고 하나 그 이전에 태서문예신보에 황석우, 김억 등의 자유시가 있으므로 이것은 인정할 수 없다. 그러나 ‘앵두’, ‘그 봄을 바라’ 등의 시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민요성과 밝은 서정은 한국시의 주류를 이루는 중요한 특징이라 하겠다.
<중 략>
대부분의 평자들이 주요한을 <불놀이>를 발표한 ‘자유시 운동의 선구자’라고 하여 그 평가를 한정시키는 데 반해서 정한모는 앞에서 이미 말한 것 외에 두 가지 사실을 더 들어 그 평가의 적절치 못함을 지적하고 있다. 첫 번째는 그의 자유시 운동이 단순히 프랑스 자유시 운동의 영향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며 국민적 정조를 나타내는 민요와 동요를 개발하여 민중에게 의식적으로 더 가까이 가려고 한 역사 의식의 소산이라는 점, 두 번째는 <불놀이>가 작가의 가치 평가를 넘어서 지나치게 역사적인 의의를 부여 받고 있는 점에 대한 재고의 가능성이고, 세 번째는 그의 시적 탐구가 퇴폐적인 것이 아니라 <해의 시절>, <아침 처녀> 등에서 보듯이 밝고 건강한 것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참고 자료
김지선(2011), 창조에 나타난 초기 주요한 시 고찰 - 시적 자아의 양상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동아시아문화연구소
양병호(1993), 민중에 가까이 가려는 시학주요한 시 연구, 한국언어문학회
유송재(1992), 주요한 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이성교(1988), 주요한 시에 나타난 전통성 연구, 홍익대학교 홍익어문연구회
전병준(2011), 주요한 시의 근대성과 반근대성, 우리어문학회
정기인(2006), 주요한 문학 연구, 서울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