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신동엽 시인에 대한 과제입니다.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신동엽의 생애
Ⅱ. 신동엽의 시 세계
1. 전통주의, 정신주의적 한계
2. 참여시
3. 설화적 상상력
4. 원수성의 세계로의 지향
1) 대지의 이미지
2) 문명 탈피
5. 서사 형식 : 장편 서사시 <금강>을 중심으로
6. 포용하는 여성의 이미지
Ⅲ. 결론
본문내용
신동엽은 1930년 8월18일 부여고을동남마을에 가난한 초가에서 2대 독자로 태어났다. 그는 부여초등학교에 있을 당시, 우등상을 탈 정도로 두뇌가 명석했다. 6학년 때, ‘내지성지참배단’의 그 학교 대표로 뽑혀 보름간 일본을 다녀오기도 했다. 1943년 전주사범대학에 입학했고 1948년 남한 총선을 반대한 동맹휴학가담으로 학교로부터 퇴학처분을 받았다. 그리고 그는 우익뿐만 아니라 좌익학생들에게도 끌려가 심한 린치를 당하기도 했다.
1945년, 단국대학 사학과에 입학했다. 그는 역사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고 진정한 민족주의가 좌절된 정치적 현실에 대한 좌절감을 갖고 한(恨)의 서정으로 <나의 나>를 썼다.
<중 략>
신동엽의 시세계는 건강하고 역동적인 이미지로 가득하며, 신화적 상상력이 펼쳐지는 공간으로 화장되고 있으며, 인간이 누려야 할 진정한 의미기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의 시세계에는 다시 부활한 고전 속의 인물이 재건한 건강미 넘치는 국토가 펼쳐지고 있으며, 자부심과 긍정적 세계인식을 통한 원초적 생명력이 제시되고 있다. 신동엽의 시 세계는 밝고 웃음이 넘치는 공간으로, 문명의 손길이 닿지 않은 원시적 모습의 공간으로 나타나며, 인간의 근원적 욕망이 진하게 묻어 있는 건강미 넘치는 인간적인 고향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신동엽의 고향 이미지는 설화 속의 낙원 같은 무릉도원의 공간으로 드러나 있다.
<중 략>
신동엽은 냉전논리가 극심하게 기세를 떨치던 50년대 말에 등단하여 이후 10년간 당시 한국 시단 풍토에서 우리 현실의 부조리와 민족 모순을 소재로 한 작품을 발표했다. 그는 진정한 문명은 대지에 뿌리 받은 전경인적 관점에서만 새로 건설할 수 있다는 자연 중심적 사상에 기초한다고 본다. 다시 원수성의 세계로의 회복에 대한 의지는 신비적 복고주의자로 볼 수 도 있지만 그의 과거에 대한 회상은 오늘날 우리의 현실을 대비시켜 우리 현실의 부조리와 민족적 모순을 해소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그것은 깨어있는 역사의식의 소산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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