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사실이란 무엇인가? 프랑스 혁명의 해석을 통한 역사적 관점
- 최초 등록일
- 2013.01.22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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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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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Ⅰ.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란?
본론Ⅱ. 정통주의의 관점과 수정주의의 관점.
Ⅲ. 입장연관성과 당파성으로의 관점.
결론Ⅳ. 역사적 관점에 의한 기록으로서의 역사.
본문내용
Ⅰ.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란 무엇인가?
역사적 사실이란 무엇인가? 라는 명제를 두고 우리는 역사를 사실로서의 역사로
볼 것인가? 혹은 기록으로서의 역사로 볼 것인가? 하는 것을 먼저 생각해 볼 수 있다.
레오폴드 랑케(Leopold Von Ranke)의 역사가의 관점이 개입되지 않은 객관적인 역사관과 베네데토 크로체(Benedetto Croce)의 사관이 개입될 수 있는 주관적인 역사관, 아니면
에드워드 핼리트 카(Edward Hallett Carr)의 객관적 사실로서의 역사와 주관적으로 재
구성한 역사의 상호작용의 역사관 모두를 생각해 볼 때 감히 어느 역사관이 옳다고 정의
내릴 수 는 없을 것이다.
다만 역사를 인식하는 각자의 관점에서 역사를 바라보고 해석할 뿐인 것이다.
그렇다면 역사적인 사건이었던 프랑스 혁명을 단지 역사적 사실로 인식할 것인가, 역사적 관점으로 해석할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기로 하자.
Ⅱ. 정통주의의 관점과 수정주의의 관점
정통주의 학자들은 프랑스 혁명의 본질은 혁명의 개체적인 사실에 있는 것이 아니고
혁명의 이데아에 있다고 확신하였다. 왜냐하면 프랑스 혁명의 개체적인 현상을 모두 이해하고 있는 인간은 존재할 수 없지만 사람들은 그당시에나 지금이나 프랑스 혁명이 무엇을 의미하였고 어떤 것이었는지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는 반대로 프랑스 수정주의 학자들은 이 세상에 본질이 개체적인 현상에 있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세상에서 실제로 존재하는 것은 이데아가 아니라 개별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수정주의 학자들에게 프랑스 혁명의 본질은 혁명중 발생했던 개별적인 역사적 사건에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프랑스 혁명을 전자는 이념적이고 사회적인 혁명, 혁명의 위대한 유산이라는 긍정적인 의미로 해석하고 있고, 후자는 비이념적인 혁명, 일으킬만한 가치가 없었던 혁명이라는 부정적인 의미로 해석하고 있다.
참고 자료
 Eric Hodsbawm, 강성호 역, 『역사론』, (민음사, 2002)
 라인하르트 코젤렉, 한철 역, 『지나간 미래』, (문학동네, 1998)
 김민저, 『프랑스혁명의 이상과 현실』, (역민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