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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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1. 학습목표
본문내용
1.작품에 반영된 사회 현실의 양상을 통해 작가의 현실인식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8-문-(5)】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세계관과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관련지어
이해한다.
[기본]○ 작품 속에 드러난 작가의 세계관이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상황과 어떻게
관련되는지 말한다.
[심화]○ 작품의 사회?문화적 상황이 바뀐다면, 작가의 세계관이 어떻게 될지 토론한다.
▶ 문학 작품은 현실에 대한 의미 있는 반응이므로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인 상황을 파악해야만
작품을 제대로 수용하고 이해할 수 있기에 제시한 항목이다. 또한, 작품의 배경이 되는 시대적 상황은 작가의 창작 동기와 긴밀한 관련이 있으므로 작가의 창작 동기를 이해하는 것 역시 작품해석에 도움이 된다.
<중 략>
◆ 작가소개 ◆
채만식 (蔡萬植, 1902-1950)
전북 옥구 출생,서울 중앙고보를 거쳐 일본 와세다 대학 영문학과를 수학했고 <동아일보>, <조선일보>와 <개벽>사의 기자를 역임했다. 그는 1924년 12월호 <조선문단>에 단편 <세길로>로 추천 받고 등단했다. 그러나 본격적인 작품 활동은 1930년대에 접어들어 <조선지광>, <조광>, <신동아> 등에 단편소설과 희곡 등을 발표하면서 시작했다. 1932년부터는 `카프`에 직접 참여하지 않았으나 작품 경향으로 한때 그는 동반자 작가로 불린 바 있다.
그의 작품은 초기에는 동반자적 입장에서 창작하였으나 후기에는 풍자적이고 토속적인 면에서 다루어진 작품이 많다.
대표작으로는 장편에 <탁류>(1937), <태평천하>(1937), 그리고 단편에 <레디 메이드 인생>(1934), <치숙>(1937) <논이야기> <역로>등이 있다. 이중, 장편 《탁류(濁流)》는 한 여인의 비극적인 사건을 놓고 사회의 비리를 풍자한 작품이다.
1973년에는 유고로 중편 《과도기(過渡期)》와 희곡 《가죽버선》이 발견되어 《문학사상(文學思想)》지에 발표되었다.
참고 자료
채만식, 『태평천하』(창작과 비평사, 1990).
문학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상)』, 『디딤돌(하)』, 『블랙박스(하)』에서 『태평천하』관련 부분.
『중앙(하,356면)』,『교학사(하,13면)』,『금성(하, 167면)』,『두산 (하, 279면)』.
이주형, 「『태평천하』의 풍자적 성격」-『태평천하』(문학과 지성사, 1984).
김윤식 편,『채만식』(문학과 지성사, 1984).
김윤식?김현,『한국문학사』(민음사, 1997).
문학과 사상연구회 ,『채만식 문학의 재인식』(소명출판, 1999).
송하춘,『채만식』(건국대학교출판부, 1994).
이내수 ,『채만식 소설연구』(이우출판사, 1987).
홍이섭,「조선총독부」-『한국현대사 4』(신구문화사, 1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