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 복제와 기독교 생명윤리적 가치의 지향
- 최초 등록일
- 2013.01.21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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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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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2. 유전공학
1) DNA : 생명의 본질
2) 인간 게놈 계획
3) 재 조합 DNA - 유전공학적 응용과 위험
3. 생명복제
1) 생명복제 기술
2) 생명 복제 기술의 양면성
3)생물학과 윤리
4. 기독교 생명 윤리
1) 유전자 시대와 생명윤리
2) 창조된 생명 세계와 생명 가치
5.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본고는 유전공학과 복제기술 행위에 대한 윤리적 문제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기독교 윤리학적 해명을 시도해 보고자 한 것이다. 성서는 이 세계의 중심이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이심을 천명하고, 그가“생명의 주이심”을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생명의 ‘창조자’ 이고‘구속자’ 이며 ‘보전자’ 로 신앙 고백되고 있다. 이 같은 기독교적 세계와 생명인식은 인간의 과학적 기술적 행위가 생명 가치의 지향을 통해서‘책임 있는 과학기술’이 되어야 함을 주장해 보고자 2장에서는 유전자와 DNA에 대한 유전공학적 효용성과 위험성, 그리고 3장에서는 생명 복제 기술의 양면성과 윤리적 과제를 살펴보고, 4장에서 기독교 생명윤리 가치관을 차례로 해명해 보고자 한다.
2. 유전공학
1) DNA : 생명의 본질
‘유전학’(genetics)이란 명칭은 영국에서 멘델의 유전법칙의 전파자라고 할 수 있는 베이트슨(William Bateson)이 1960에 만들어 낸 신조어에서 비롯된 말이다. 그것은 기원, 사물의 생성 또는 그것의 형체 등의 의미를 지닌 라틴어 ‘genesis` 에서 파생된 용어였다. 유전학은 어떤 생물의 형질이 양친의 그것과 사이에 유사성과 차이성을 규명하고자 시도되었다. 생물의 형질이 유전되는 원리는 1865년 멘델(Gregor Johann Mendel)에 의해서 밝혀졌다
그는 완두콩에 대한 치밀한 교배 실험을 통해서 유전법칙 소위 ‘멘델의 법칙’ 을 발표하였으나 그 연구 결과가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잊혀져 오다 1900년에 와서야 H. 드 프리스, C. E. 코렌스. 그리고 E. S. 체르막 등 세 과학자에 의해서 재발견되었다.
고전 유전학이라 부르는 이 과학은 황금기에 들어서게 되었는데 멘델의 가장 중요한 발견, 즉 유전이란 각각의 부모로부터 하나씩 유래한 것으로서 쌍이 된 물질「오늘날의 유전자」의 문제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현대 유전학도 바로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유전학자들은 곧 바로 세포 내에서 유전자를 함유하는 구조로서 염색체를 발견했고 유전은 염색체에 존재하는 유전자의 산물로서 이해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