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재 신광한의 <기재기이> 분석한 파일로, 수십편의 논문을 통해 정리한 상당히 괜찮은 보고서목차
Ⅰ. 서론1. 연구사 정리
Ⅱ. 신광한의 생애와 문학관
1. 신광한의 생애
2. 신광한의 문학관
Ⅲ. 전기(傳奇)의 개념과 《기재기이》에 나타난 ‘한국전기(韓國傳奇)’의 장르적 특성
1. ‘전기(傳奇)’의 개념과 성격
2. 《기재기이》에 나타난 ‘한국전기(韓國傳奇)’의 장르적 특성
1) 인물의 半사회성과 존재적 변화
2) 비갈등 서사
3) 초점화 대상의 고정
Ⅳ. 《기재기이》 작품의 줄거리 및 특징
1. 몽유록계 소설양식과 의인화 기법의 계승-안빙몽유록의 경우
2. 가전체 문학의 우의적 기법의 수용-서재야회록의 경우
3. 액자구성의 창조적 변용-최생우진기의 경우
4. 전기문학의 흥미성과 부활모티프의 차용-하생기우전의 경우
Ⅴ. 《기재기이》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서론☆ 발표자의 고(告) - 1. 장르 명칭의 혼선
1. 연구사 정리
-소재영: 《기재기이》 이본이 일본 천리대 <금서용문고본>과 서울대 <규장각본>, 고려대 <만송문고본>이 존재함을 밝힘.
-정재현: 기재가 유학적 이론에 근거한 사림파의 재도적(載道的) 문학관을 수용, 이상 정치 구현을 꾀했다는 점, 격조 높은 당시풍 도래의 장을 열어 후대의 문학에 영향을 주었다는 점 등을 밝힘.
-유정일: 한국 전기소설사의 흐름으로 볼 때, 《기재기이》는 완전히 비현실적인 내용을 소설로 형상화했던 《금오신화》의 전기성으로부터 17세기 세정전기소설의 현실성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창작된 전기 소설집으로 인식하고 전기성 변화에 완충제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함.
Ⅱ. 신광한의 생애와 문학관
1. 신광한의 생애
기재 신광한(申光漢: 1484~1555)의 호는 기재(企齋)2), 자는 한지(漢之) 또는 시회(時晦 ), 본관은 고령(高靈4)이다. 4세 때 아버지를 잃고 24세 되던 1507년 생진시에 급제하였고, 26세에는 과시(課試), 27세에는 회시(會試), 28세에는 대과(大科)에 급제하였고 39세 때 어머니를 잃는다. 41세(1524년, 중종 19년) 때부터 여주 원형리에 은거하여 15년간 두문불출하였다. 24세부터 시작된 그의 관료 생활은 요직을 두루 거치며 72세로 임종할 때까지 평탄했다. 그러나 할아버지가 단종 복위에 주도적으로 참가했던 사육신들의 모의를 알려서 한바탕 피바람을 모고온 사건의 중심에 섰던 인물, 바로 신숙주이다. 조상 때문에 자손이 편견의 시선을 받게 되는 것은 부당하다. 그러나 당시 많은 사람들이 세조의 왕위찬탈 사건을 거론하였을 것이고, 신숙주의 손자 신광한에게 있어서 그 사건은 심리적 부담감을 주었을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다. 《기재기이》에 수록된 단편 「안빙몽유록」에 그 심적 음영이 담겨 있다고 해석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소재영 교수는 “기묘사화(己卯士禍)를 계기로 여주 원형리에 물러나 은거생활을 하던 15년간 은둔기 생활이 문학인으로서의 기재의 위치를 재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제하고, “《기재기이》의 배경과 사상도 원형리 생활과, 그 이전의 삼척부사, 고양묘막(高揚墓幕) 생활에다 그 이후의 낙산정사(洛山精舍) 생활을 연결해 보면 그 계맥을 대충 잡을 수가 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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