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16세기 유럽과 동아시아의 만남-16세기 말 임진왜란과 ‘안토니오 꼬레아’를 중심으로

카롱카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12.27
최종 저작일
2012.12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6세기 유럽과 동아시아의 만남-16세기 말 임진왜란과 ‘안토니오 꼬레아’를 중심으로

목차

Ⅰ. 들어가면서

1. 16세기 유럽과 동아시아의 만남
1-1. 대항해시대, 포르투갈의 동방무역
1-2. 포르투갈과 동아시아의 만남
2. 임진왜란, 조선과 유럽의 만남
2-1. 선조, ‘해귀(海鬼)’를 대면하다.
2-2. 조선인포로, 조선을 떠나오다.
2-3 루벤스, 조선남자를 만나다.
3. 안토니오 꼬레아. 역사적 상상

Ⅱ. 마치면서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16세기는 일반적으로 유럽과 동아시아가 별개의 공간으로서 형성되고 존재하던 시기로 인식되기 쉽다. 실제로 동아시아 삼국은 기본적으로 해금정책(海禁政策)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국가 간의 교류는 조공책봉체제 내에서 공무역을 통해 실현되었다. 유럽사회 역시 ‘동양’이라는 사회에 대한 막연한 판타지를 가지고 있을 뿐 동아시아 사회에 대하여 인식하지 못하였고, 특별한 교류 또한 존재하지 않았다.
이렇게 별개의 사회로 존재했던 두 문명사회가 16세기에 포르투갈의 주도 아래 활발하게 진행되었던 ‘항해’에 의하여 긴밀하게 접촉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동아시아 사회의 역사를 바꾸어놓는 계기가 되었다. 당시 중국과 일본의 경우 공식적인 교류가 단절되어 있는 상황이었지만, 포르투갈 상인을 통해 비공식적으로 교류하고 있었고, 일본의 경우에는 나가사키를 개항하여 포르투갈 인으로부터 조총을 비롯한 다양한 서양의 문물을 수용하여 전국시대를 새로운 양상으로 이끌어내고 있었다.
동아시아의 삼국 가운데 가장 폐쇄적인 입장을 취하며 양 세력 간의 교류에서 배제되었던 조선은 임진왜란이라는 ‘전쟁’의 특수한 상황을 통하여 유럽사회를 만나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사회적 차원에서 뿐 아니라 하나의 개인에게까지 큰 영향을 주게 되었는데, 이는 대표적으로 임진왜란 때 피랍된 조선인의 삶을 들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안토니오 꼬레아’의 사례는 특별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16세기 포르투갈에 의한 유럽과 동아시아의 교류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교류가 사실상 동아시아의 역사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장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임진왜란’이라는 전쟁을 통해 동아시아에서 가장 폐쇄적이었던 조선이 어떤 모습으로 유럽과 접촉하게 되는지 또, 한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 16세기 유럽과 동아시아의 만남

1-1. 대항해시대, 포르투갈의 동방무역
유럽에 동아시아의 판타지를 만들어 준 것은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이었다. 이 책은 동방에 대한 유럽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였고, 어딘가에 있을 황금의 나라를 꿈꾸게 하였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처음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대항해시대를 이끌었던 나라는 무어 족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고 유럽 가운데 가장 먼저 절대왕권을 성립하였던 포르투갈이었다. 그 절대왕권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대항해시대를 열었다.

참고 자료

게티미술관 http://www.getty.edu/art/gettyguide/artObjectDetails?artobj=58
KBS 역사스페셜 ‘일본승려의 정유재란기’ 2006년 6월 30일 방영
KBS 역사스페셜 ‘조총, 조선의 명운을 바꾸다’ 2012년 11월 15일 방영
MBC 서프라이즈 397회 ‘한복입은 남자의 비밀’ 2010년 1월 3일 방영
곽차섭,『조선청년 안토니오 꼬레아, 루벤스를 만나다』, 푸른역사.
오세영, 『베니스의 개성상인』1~3권, 장원, 1993.
오인동,『꼬레아, 코리아』, 책과 함께, 2008.
정성화 공저, 『서양사의 이해』, 학지사, 2009.
주한 포르투갈 문화원,『포르투갈 - 국가,역사,문화』
티머시 브룩(박인균 역), 『베르메르의 모자』, 추수밭, 2008.
페르낭 멘데스 핀투(이명 역),『핀투여행기 下』, 노마드북스, 2005.
강장희,「16세기 포르투갈의 동아시아 무역권 참여과정에 대해」,『동양학연구』vol.5, 1999.
강장희,「포르투갈의 대동아무역 전개와 마카오」,『논문집』vol.9, 2001.
노성환, 「조총을 통해 본 한일관계」,『동북아 문화연구』vol.22, 2009.
노성환, 「나가사키 현의 임란포로에 관한 연구」,『일본사상』vol.16, 2009.
민덕기, 「임진왜란에 납치된 조선인의 일본생활」,『역사와 담론』vol.36, 2003,
안효진, 「오다 줄리아의 생애와 영성」, 건양대학교(석사논문), 2004.
이원순, 「임진·정유왜란시의 조선?虜(부로)노예문제」, 『변태섭 박사 화갑기념 사학논총』, 삼영사, 1985.
최영수,「포르투갈과 일본의 교류에 관한 연구」,『포르투갈 브라질 연구』vol.2, 2005.
Roderich Ptak, 「포르투갈 극동무역의 성쇠」,『동양사학연구』vol.22, 1985.
카롱카롱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16세기 유럽과 동아시아의 만남-16세기 말 임진왜란과 ‘안토니오 꼬레아’를 중심으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