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 시냑Paul Signac
- 최초 등록일
- 2012.12.24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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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폴 시냑의 생애
2. 신인상 주의
3. 폴 시냑의 작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폴 시냑(paul signac)의 생애를 시작으로, 그가 생존하였던 그 당시 시대적 상황과 그의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그의 예술형성 배경을 이해하고자 한다. 폴 시냑과 쇠라를 대표하는 신인상주의를 알아보고 후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살펴본다. 또한 폴 시냑 작품의 변천 과정과 성격을 파악함으로써 그의 예술 작품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폴 시냑의 생애 (1863.11.11 ~ 1935.8.15)
<중 략>
1891년 절친한 친구였던 쇠라가 갑자기 사망하자, 폴 시냐크는 이듬해에 불안감이 고스란히 담긴 이 작품을 완성했다. 신인상주의 화가들을 공공연하게 비판하곤 했던 폴 고갱은 이 그림을 보고 다음과 같이 적대적인 감상을 피력했다. "바닷가에 우물 하나가 있다. 주위에 열정이 가득하기라도 한지 얼룩덜룩한 줄무늬 옷을 입은 몇몇 파리 여인들은 말라버린 우물에서 갈증을 채워줄 물을 구하고 있다. 온통 종이 꽃가루 투성이다."
푸른 바다와 노란 언덕이 대비를 이루는 눈부신 생트로페의 풍경 속에 두 여인이 우물가에 있고, 다른 한 여인은 언덕을 향해 멀어져간다. 이 작품은 시냐크가 생트로페라는 지중해의 작은 항구 마을을 발견하고 얼마나 감탄했는지를 잘 보여준다. 그는 실제로 이곳에서 지내며 작업하곤 했는데, 이 작품은 그의 생트로페 풍경에 대한 경의의 표시이기도 하다.
`희미한 빛 속의 화판을 위한 장식`이라는 이 그림의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가 생각하는 장식적 회화의 역할이란 어두운 실내에 빛을 가져다주는 것이었다. 이것은 쇠라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실제로 쇠라가 사망한 후 그의 어머니 집에 있던 쇠라의 작품을든 `슬픈 부르주아의 아파트`를 환하게 비추는 역할을 했다. 특히 그의 유작이라 할 수 있는 「서커스」가 그랬는데, 시냐크는 무의식적으로 이 작품을 모델 삼아 「우물가의 여인들」을 그린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