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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와 예술] 고흐의 영성과 예술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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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2.22
최종 저작일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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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와 예술] 고흐의 영성과 예술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기독교와 예술] 고흐의 영성과 예술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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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종교와 예술의 관계

2.기독교와 미술

3. 빈센트 반 고호

- 가정배경과 초기 신앙생활

- 순례자이며 나그네인 반 고호

- 그림감상

본문내용

1. 종교와 예술의 관계
예술과 종교의 관계성을 예술의 4가지 기능과 관련시켜 본다면 표현, 구성, 천직의식, 축제로서의 기능으로 제한할 수 있다. 이를 기준으로 유사성을 찾아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예술이 지니는 ‘표현 내지 폭로’의 기능은 신앙에 있어서의 ‘계시’라는 기능과 유사하다. 모든 예술의 의도는 ‘의미의 전달’에 있다. 예술이란 제작만이 아니라 대화적이고 변증적인 성격이 있어 이에 대한 감상자의 반응을 일으키는 데 의미가 있다. 이것은 기독교 신앙이 지니는 하느님의 자기계시와 인간의 결단적 응답이라는 성격과도 같다.
둘째로 예술 활동과 작품에 있어서 ‘구성’이란 기능은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의 ‘창조’란 기능과 유사하다. 성서적 창조사상은 ‘무로부터의 창조’에 기초를 두는데 창조는 일시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단수적인 행위가 일련의 과정을 이루어서 전체적으로 완성되고 이런 과정적 성격이 예술작품의 생성과정과 일맥상통한다.
기독교적 예술이라 함은 그것이 어느 환경의 사람들에게나 복음의 참뜻을 펼쳐 보이고 전달하는 스타일을 지닌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중 략>

목사나 화가가 되려던 소명 가운데 그가 분명하게 보여준 것은 가난한 사람들, 억압받는 사람들과 짓밟힌 사람들에게 가까이 가는 길을 찾았다는 사실이다. 고호는 광부들과 함께 지내는 시간이 그저 설교하고 가르치고 회개하게 하는 것이나 또는 그들의 삶의 형편을 바꾸어주는 시간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것보다 광부들과 함께 지내는 시간은 가난한 그들과 더욱 깊은 연대를 체험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정하게, 분노가 아니라 사랑으로 그의 함께함을 표현함으로써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자 하는 것, 이것이 바로 고호의 소명이었다. 반 고호는 참으로 인간의 공포와 불안 저 너머로 가서 그의 그림을 통하여 우리를 하나로 묶어주는 인간의 깊은 슬픔에 가 닿으려 하였다. 반 고호의 가장 훌륭한 재능 가운데 하나는 위로를 줄 수 있는 능력이다. 고호는 값싼 기쁨을 주려는 유혹, 삶의 표면에 머물고 싶은 유혹, 거짓 즐거움이나 거짓 우울을 보여주고 싶은 유혹에 끊임없이 저항하였다. 기쁨과 슬픔, 빛과 어두움, 삶의 기쁨과 죽음의 고통, 이 두면을 다 표현하고자 한 것이 바로 고호가 뜻한 위안을 주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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