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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 금관 연구 - 형태와 장식물, 세공기법을 중심으로

*다*
최초 등록일
2012.12.22
최종 저작일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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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 금관 연구 - 형태와 장식물, 세공기법을 중심으로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신라 금관의 형태
2.2 신라 금관의 장식물
2.3 신라 금관의 세공 기법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은 모두 중앙집권체제를 바탕으로 한 왕정국가였기에 규모가 큰 고분에서는 금관 및 금동관 유물이 출토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신라의 금관은 특유의 화려한 자태를 자랑하는 유물로서 많은 학자들의 연구대상이 되어 왔다. 신라의 금관은 출토된 유물의 수도 많으며(전 세계에서 출토된 금관(金冠)은 모두 10여 점인데 그중에서 한국에서 출토된 것이 8점이다. 위키피디아 검색 “금관”
) 달개, 굽은옥(곡옥) 등의 다양한 모양의 장식물들이 부착되어 있어 연구를 통해 다양한 의미를 도출할 수 있다.
고구려나 백제, 가야의 금관과 달리 신라의 금관이 유독 화려한 이유에 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존재해 왔다. 그 중에서도 신라의 금관이 고구려를 비롯해 여러 나라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더욱 화려한 모습을 가지게 되었다는 견해가 유력하다. 이 견해에 따르면 신라는 초기에 고구려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나, 후기로 갈수록 백제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중국 6조와 수나라, 당나라 및 인도에 걸친 남방 문화를 골고루 받아들여 더욱 화려하고 복합적인 문화를 형성하게 되었다고 한다.

<중 략>

금관은 금동관과 달리 그 재료가 순금으로, 불순물이 섞이지 않은 재료를 사용해 제작되었다. 예로부터 금은 고귀하고 깨끗한 것으로 고위층의 장신구 제작에 사용되었다. 그 중에서도 금관에 사용된 금은 다양한 세공 기법을 거쳐 썩지 않고 보존될 수 있는 본래의 좋은 성질은 유지하되 잘 휘어지는 단점은 보완되었다. 금관의 제작에 사용된 기법은 어려운 방법은 아니나 크기가 꽤 큰 금관의 경우 일일이 세공 기법을 적용함에 있어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을 것이다. 또한 다수의 달개와 굽은옥(곡옥)을 금관에 하나하나 부착하는 작업은 금관 제작에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들게 하였을 것이다. 이러한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는 계층은 아마도 왕위를 적통 계승하는 왕족이었을 것이고, 이들은 금관의 제작 과정을 통해서도 자신들의 위치를 견고히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박현진&이형규. 삼국시대 금관에 관한 고찰.
조오순&유주리. 신라 금관(金冠)에 관한 고찰.
임재해. 『신라 금관의 기원을 밝힌다』. 지식산업사. 2008.
백영자&최해율. 『한국의 복식문화』. 경춘사. 2000.
김병모. 『금관의 비밀』. 푸른역사. 1998.
엄준상. 『금속공예』. 미진사. 1984
정병일. 신라금관의 구조와 의미를 상징화 한 장신구 디자인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대학원. 2007.
[금관으로 부활한 고조선]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axzim&logNo=70047195044&viewDate=¤tPage=1&listtype=0
[고구려 코드…2000년의 비밀]<5>신라금관의 비췻빛 曲玉
http://news.donga.com/Series/List_70070000000745/3/70070000000745/20050912/8227631/1
역사스페셜. 금관은 죽은 자의 것이었다. KBS. 2000.
*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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