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중환자실 케이스 스터디, ICU case study, ICU 케이스스터디, 중환자실, 케이스 스터디, case study, 위궤양, hematochezia

*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12.20
최종 저작일
2012.10
2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총 26페이지로

진단명은 GU인데,
다량의 hematochezia로 내과병동에서 icu로 전동된 case입니다..^^
이외에도 os쪽 진단명도 함께 가지고 계신 환자분입니다.

막학기에 한 case라 퀄리티 꽤 높다구 생각하구요
발표하실때 참고하시라고 마지막 페이지에 입원 후의 경과 기록 짧게 달아놨습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3. 병태 생리
4. 증상과 징후
5. 진단
6. 검사
7. 치료
8. 경과/합병증
9. 예방

Ⅲ. 연구기간 및 방법

Ⅳ. 간호과정
1. 간호사정
(1)일반적인 정보
(2) 현병력
(3) 과거력
(4) 가족력
(5) 신체검진
(5) 진단을 위한 검사

Ⅴ. 간호과정 적용

본문내용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위궤양(Gastric ulcer)은 위 점막의 손상으로 흔히 오심과 체중감소 등의 증상을 나타내며, 심하게는 위궤양으로 인해 장출혈, 토혈, 흑색변, 빈혈, 궤양 천공이 나타날 수 있다. 위궤양은 임상에서도 흔히 접할 수 있는 Case로서,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는 대상자에게 맞는 적절한 간호 중재가 요구 된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위궤양의 진단을 갖고 있는 대상자를 사정하고, 질환에 대한 학습과 더불어 간호진단과 중재계획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대상자에게 기대되는 결과를 설정하며, 이에 적합한 간호 중재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위궤양 뿐 아니라 소화기 출혈의 증상을 치료 중인 자로서, 소화기 출혈의 문헌고찰과 중재 또한 종합적으로 다루어본다.

Ⅱ. 문헌고찰
위궤양 (소화성궤양)(Gastric ulcer, Peptic ulcer)
1. 정의
소화성 궤양은 식도, 위, 십이지장 점막전층에 미란이 생긴 상태로 위액이 접촉되는 위장관의 어느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위, 십이지장을 중심으로 한 궤양을 의미한다. 소화성 궤양의 발생률은 전체 인구의 약 10%에 달하며 위궤양은 50~60대 십이지장 궤양은 40~50대의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여성의 경우는 남성보다 10년쯤 뒤에 발생한다.
위궤양은 위장 점막이 흡연, 스트레스, 약제,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악성종양 등에 의해 손상되어 가장 표면에 있는 점막층보다 깊이 패이면서 점막근층 이상으로 손상이 진행된 상태를 위궤양이라고 한다. 흔히 소화성 궤양과 동의어로 쓰이는데, 소화성 궤양은 점막을 보호하는 방어인자와 점막 손상을 유발하는 공격인자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하는 궤양을 말하고 대개 재발과 자연적 치유를 반복하는 경과를 보인다. 십이지장 궤양과 달리 위궤양은 악성종양에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위궤양을 단순 소화성 궤양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2. 원인
식도를 통과하여 위장에 도착한 음식물은 위산에 의해 잘게 부숴진 형태로 소장으로 진행되어 영양분으로 흡수되므로, 필연적으로 위장은 위산, 각종 소화효소, 담즙, 복용한 약물, 알코올 등 세포를 손상시키는 공격인자에 노출되어 있다.

참고 자료

이향련, 최철자, 박오장, 김영숙, 최경옥, 김금순...& 현경선 (2008). 성인간호학, 수문사:서울.
Frank H. Netter (2000). CIBA volume 3, 정담: 서울.
Frank H. Netter (2000). CIBA volume 4, 정담: 서울.
이웅현 (Ed.)(2011). pacific books, 경기: 양서원.
위궤양 (n.d.). 네이버 의학정보. Retrieved http://health.naver.com
위궤양 (2011). 위키백과. Retrieved http://ko.wikipedia.org/wiki
위출혈 (n.d.). 네이버 의학정보. Retrieved http://health.naver.com

자료후기(1)

*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중환자실 케이스 스터디, ICU case study, ICU 케이스스터디, 중환자실, 케이스 스터디, case study, 위궤양, hematochezia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