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배르그송의 철학
- 최초 등록일
- 2002.12.06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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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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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문명에 짓눌린 20세기 초반의 서구
정신적 질서의 복권
베르그송 철학이 지니는 가장 중대한 철학사적 의의
생명의 본질은 자발성
신 앞에 선 인류, 그 집단적 구원
결론
본문내용
서론
베르그송은 과정철학이라 부르는 철학사조를 최초로 정교하게 발전시켰다. 정지보다 운동·변화·진화의 가치를 더 높게 평가했으며 학문적·대중적 호소력을 겸비한 문체의 대가였다.
베르그송이란 이름은 베레크의 아들(Berek-son)이란 말에서 나온 것이며 사실상 전생애를 차지했던 교수생활도 프랑스, 그 중에서도 대부분을 파리에서 보냈다. 말년에는 1915년 이후 아카데미 프랑세즈의 '불멸의 40인' 회원이 됨으로써 프랑스에서 받을 수 있는 최고의 명예를 누렸고 1927년에는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이러한 베르그송을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점은 겉으로 드러난 논점들의 배후에 깔려 있는 형이상학적인 함의들을 읽어 내어야 한다는 것이다.
베르그송은 세 가지 방법에서 자신의 철학을 전개한다.
그 첫 번째가 제대로 된 문제를 제기하고 거짓 문제를 폐기하기 위한 방법으로 직관의 방법의 도입이다. 베르그송은 그 동안의 형이상학이 범한 오류를 피하기 위한(제대로 된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거짓 문제를 폐기하기 위한) 방법으로 직관의 방법을 도입하는 것이다. 그것은 사태를 시간('지속')의 견지에서 사유하기 위함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http://www.seelotus.com/gojeon/bi-munhak/reading/book/kimjin.htm
http://sh.hanarotel.co.kr/~armdown/Bergsonism.html
http://www.nonjang.co.kr/thinker/bergson.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