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A 스타일)경제학설사 벤담의 양적공리주의와 밀의 질적공리주의
- 최초 등록일
- 2012.12.14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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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PA 스타일)경제학설사 벤담의 양적공리주의와 밀의 질적공리주의
목차
Ⅰ. 서 론
Ⅱ. 공리주의의 등장
Ⅲ.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1. 벤담의 생애
2. 양적 공리주의
3. 한계점
Ⅴ. 밀의 질적 공리주의
1. 밀의 생애
2. 질적 공리주의
3. 한계점
Ⅵ. 결 론
본문내용
< 요 약 >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 열강들은 프랑스 대혁명과 영국의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격변의 시대였다. 이때 사회적 변화뿐만 아니라 사상의 변화도 함께 이루어 졌으며, 곳곳에서 여러 가지 사상들이 등장하는 시기였다. 사상의 춘추전국시대라고 불릴 만큼 많은 사상들이 나타났으며, ‘공리주의’의 등장 역시 이 시기에 나타났다.
제레미 벤담(Jeremy Bentham)에 의해 등장한 공리주의는 과거 ‘쾌락’을 주장하던 쾌락주의자들의 사상적 강화를 통한 등장으로 볼 수 있다. 그의 공리주의는 대중적 혹은 사회적 쾌락주의로 불린다. 고통은 악이요, 쾌락 또는 행복이 선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공리성의 원리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고 주장했다. 과거의 개인적 쾌락주의를 주장했던 에피쿠로스학파의 사상적 강화인 것이다.
그는 공리주의의 주장을 통해 신고전학파 경제학의 전통에 대해 철학적 기초를 형성하였고, 한계효용과 가격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이론을 보다 가까이 접근하였다(홍덕기, 2012, p.93).
하지만 다수의 쾌락을 추구했던 그의 사상은 소수의 쾌락이 무시당할 수 있다는 오류를 범했으며, 과정보다는 결과위주의 사상임에 한계를 보인다.
<중 략>
3. 한계점
밀은 벤담의 공리주의를 보완하는 데는 기여의 측면이 보인다.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의 극복을 위해 질적 공리주의를 주장하며 증명을 위한 노력을 했지만 그에게도 몇 가지 한계점이 보인다.
먼저 그의 질적 공리주의에는 우선 쾌락의 질적 우열을 판정하는 기준을 정하기가 어렵다는 난점이 있다. 쾌락의 양적 차이와 질적 차이를 비교할 제 3의 기준, 이를테면 환산의 원리를 제시하지 못했다는 사실이다(홍덕기, 2012, p.101).
두 번째로는 쾌락의 질적 차이의 인정이 쾌락주의 본래의 기본 신조와 어긋나는 모순을 품었다는 것이다. 쾌락주의 본래의 신조에 의하면 사물의 가치는 오로지 그 사물이 일으키는 쾌락에 달려있다. 그런데 쾌락의 질을 평가하는 것은 쾌락 이외에 또 하나의 평가 기준을 인정하는 것이고, 이것은 쾌락 자체 안에서 발견될 수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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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덕기. (2012). 경제학설사. 전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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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l.J.S. (2002). 공리주의(이을상 역). 지식을만드는지식. (원저 1863 출판).
Sandel.M. (2010). 정의란 무엇인가(이창신 역). 김영사. (원저 2010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