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 경극에 대한 내용으로 A+를 받은 소중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경극의 형성배경
Ⅲ. 경극의 연출 형식
1) 음악과 악기
2) 무대 구조와 소도구
3) 춤(舞踊)과 동작
4) 의상(衣裳)
5) 배역 《생(生), 단(旦), 정(淨), 축(丑)》
Ⅳ. 경극 얼굴 분장 색상의 의미분석
1) 분장의 의미
2) 경극 분장의 유형
3) 경극 얼굴 분장의 기본 색상 의미
4)《三國志》소설 속의 대표적인 인물 분장 (紅色,白色,黑色을 중심으로)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우리나라와 중국과의 관계는 정치, 경제 분야뿐만 아니라 문화, 예술분야에서도 활발한 교류가 진행되고 있다. 중국의 문화, 예술분야 중에서도 “북경오페라”로 불리는 경극(京劇)은 화려한 춤과 노래가 동시에 진행되는 기교와 독특하고 화려한 분장(扮裝)등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상영되어 큰 주목을 받은 첸 카이거 감독의 영화《覇王別姬》는 결정적으로 경극의 예술성과 아름다움을 알려주는 계기가 되었고, 작년과 올해 우리나라 최고의 영화로 선정된《왕의남자》또한 중국의 경극을 원용하여 다시 한 번 우리들로 하여금 중국 경극에 관심을 갖게 해주었다. 이제 중국의 영화는 물론 연극이나 전통 극은 한국의 예술분야에서도 새롭게 재기되고 있다.
京劇은 “중국 무대 공연의 최고 경지를 표현해내면서 고대 희랍의 희비극, 인도의 범극(梵劇)과 함께 세계 3대 고전극으로 불리우며” 중국 내에서 영향력이 가장 크고 대표성을 띤 극의 종류이다. 또한 노래(唱),대사(念),동작(做),무술(打),춤(舞) 등이 함께 어우러지는 종합 적인 공연 형태로서 예술적 표현 수단이 매우 풍부하다. “무대 배경과 도구 및 춤사위 등과 같은 공간의 조형, 노래와 대사 및 반주 등의 시간예술, 수염과 깃털 및 장삼(長衫)등의 복장과 화장 등으로 보조수단을 다양하게 이용하여 인물의 미묘한 심리 활동과 성격을 표현한다. 이처럼 대사, 음악, 미술, 퍼포먼스 등의 장점이 하나로 융합되면서 중국 희곡만의 독특한 매력을 발산하게 된다.”
<중 략>
하지만 인물의 성격은 한 가지로 단정 지을 수 없고 여러 가지 특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한 가지 색상만으로 그 사람의 성격을 모두 나타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한 사람의 성격을 나타내주는 얼굴 분장에는 여러 가지 색상이 혼합적으로 쓰이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臉譜에는 다양한 색상이 사용되듯이 臉譜의 얼굴 형태에도 다양한 유형이 있다. 주된 연구 는 색상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얼굴 형태에 대해서 자세히 연구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여러 참고 문헌 등을 통하여 얼굴 형태에 대해 분석해본 결과 臉譜의 유형에는 크게 17가지 형태로 나눠볼 수 있었다.
검보의 유형: 정검(整臉),육분검(六分臉),삼괴와검(三塊瓦臉),화상검(和尙臉),태감검(太監臉),십자문검(十 字門臉),쇄검(碎臉),무쌍검(武雙臉),왜검(歪臉),파검(破臉),간검(奸臉),원보검(元寶臉),요자검(腰子臉),두부검(豆腐臉),조핵검(棗核臉),정령검(精靈臉),수의검(隨意臉) 으로 분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송철규,《경극》, 살림출판사. 2004
신지영,《중국 전통극의 이해》, 범우사, 2004
이강렬,《중국의 놀이문화》, 월인출판사, 1988
김세영 外 4인,《연극의 이해》, 새문사, 1999
이인호,《中國, 이것이 중국이다》, 고양출판사. 2002
장한기,《民俗劇과 東洋演劇》, 우성문화사, 1983
양회석,《中國戱曲》, 믿음사, 1994
서인호,《동아시아 공연예술》, 살림출판사. 2004
Mackerras,Colin (김장환 역), 《중국 연극사》, 학고방, 2001
정진수,《연극의 이해》, 집문당, 2000
김학주,《中國俗文學槪論》, 한국방송대학교, 1998
나관중,《三國志》, 창작과 비평사, 2003
李廷植,《京劇・歌舞俙의 色彩運用과 그 意味연구》,中韓人文科學硏究, 第7輯 2001
李廷植,《張飛臉譜考》, 中國學論䕺, 第11輯, 2001
이희정,《傳統京劇公演藝術의 特徵에 대한 考察》, 全北大學校 敎育大學院, 2002